트위터, NFT 프로필 사진 서비스 개시...'블루' 이용자만 가능
소셜미디어 기업들이 자사 플랫폼과 가상자산 시장과의 연결고리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커지는 가운데, 트위터가 본격 가상자산의 장으로서 발돋움한다.

20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트위터는 ‘트위터블루(Twitter Blue)’라는 구독상품을 업데이트했다.

월 2.99달러를 지불하면 트위터 플랫폼에서 NFT를 구매한 자에게 디지털 이미지에 대한 권리를 부여한다. 이로써 사용자들은 NFT로 본인 계정의 프로필 사진을 꾸밀 수 있다.

계정의 프로필 사진처럼 개방적인 공간에 NFT를 활용게 한 것은 더 많은 사용자들을 구독서비스로 유입하기 위한 전략이다. 피드에 일반 사진을 올리듯 프로필사진에 NFT를 공개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NFT에 노출되는 효과다.
트위터, NFT 프로필 사진 서비스 개시...'블루' 이용자만 가능
트위터의 승인을 받은 NFT는 사용자 프로필에 동그라미가 아닌 육각형의 프레임 안에 삽입된다.

또 트위터 블루 기능을 통해 암호화폐 지갑도 계정에 연결할 수 있다.

트위터는 그간 NFT와 가상화폐를 플랫폼 안에 들이기 위해 노력해왔다. 지난 6월 자체 NFT를 만들어 배포했고 9월에는 NFT를 인증하고 표시하는 기능을 구축하고 있다고 전했다.
트위터, NFT 프로필 사진 서비스 개시...'블루' 이용자만 가능
트위터가 NFT에 집중하게 된 것은 다름 아닌 사용자들의 관심사에 발맞추기 위해서다. 트위터 측에 따르면 NFT에 대한 트윗이 작년 1월 1일 이후 지금까지 약 2억 5천 6백만 건으로 집계됐다. 지난 6개월 동안 사용자가 보낸 트윗 중 거의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했다는 것이다.

트위터 대변인에 따르면 이 기능은 애플 iOS 기기에서 트위터 블루 가입자들만 사용할 수 있다.

한편 트위터 뿐 아니라 여타 빅테크 기업들도 NFT흐름에 올라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메타는 자사 플랫폼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NFT 관련 기능 도입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트위터와 마찬가지로 계정 프로필에 NFT를 표시하는 기능 뿐 아니라 사용자가 직접 NFT를 만들고 발행할 수 있는 프로토타입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연정기자 rajjy550@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