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창호 한국증권금융 사장이 20일 개최한  온라인 신년 간담회에서 회사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한국증권금융
윤창호 한국증권금융 사장이 20일 개최한 온라인 신년 간담회에서 회사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한국증권금융
한국증권금융이 올해 26조원이 넘는 유동성을 공급하며 증시 활력을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대규모 유동성을 통해 금융투자업계의 원활한 자금 수급을 조달하겠다는 입장이다.

윤창호 한국증권금융 사장은 20일 온라인 신년 기자간담회를 통해 "증권금융은 올해에도 자본시장에 안정적 유동성 공급을 통해 금융투자업계의 적극적 영업활동을 뒷받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올해 금융투자업계 유동성 공급 규모로 26조3000억원을 계획하고 있다. 이는 2016년 13조4000억원의 약 2배 수준이다. 구체적으로 증권담보대출 및 할인어음(신용대출)을 통한 증권사 상대 여신 18조6000억원, 환매조건부채권(RP) 매수 거래 7조7000억원 등을 공급할 예정이다.

윤 사장은 "증권사 자금 수요와 조달 만기를 매칭해 중·장기자금의 안정적 조달을 지원하고, 할인어음 등 초단기 여신상품 제공으로 일시적 유동성 과부족 해소를 통한 시장 안정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증권금융은 자본시장 유입 자금의 원활한 순환을 위해 수신상품의 만기·금리 등을 다양화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사모펀드 업계의 신뢰 회복을 위해 수탁 서비스를 강화해 우수 사모펀드도 지원한다.

윤 사장은 "개인 투자자의 공매도 접근성 개선을 위한 정책당국 및 금융투자업계의 대주 서비스 개선 노력을 지원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개인은 증권사를 통해 증권금융에서 주식을 빌려(대주) 공매도를 하는데, 대주 재원 공급 확대와 대주 만기 연장 등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윤사장은 이어 "최근 금융환경은 주식·채권·파생시장 등 전통적 자본시장의 외연을 그린파이낸싱, 가상자산 등으로 확대하고 있다"며 "녹색 채권 인수지원, 그린프로젝트 참여 및 관련 펀드 투자 확대 등의 지원 방안을 우선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류은혁 한경닷컴 기자 ehry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