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경DB

사진=한경DB

한때 코스닥 2위까지 올랐던 신라젠이 상장폐지 기로에 놓이자 관련 상장지수펀드(ETF) 투자자들이 속을 끓이고 있다. 내 ETF가 특정 종목을 담고 있는지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19일 국내 상장 ETF 중 신라젠을 담고 있는 건 17개 종목이다. 신라젠 비중이 가장 큰 건 'TIGER 코스닥150바이오테크'다. 신라젠이 차지하는 비중은 2.78%다. 신라젠은 거래정지로 코스닥150, 코스닥150헬스케어, KRX헬스케어 등의 지수에서 빠졌지만 거래정지 상태라 여전히 관련 ETF에 담겨 있다.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지수에서 이미 빠졌기 때문에 만일 최종적으로 상장폐지 결정이 나면 정리매매 기간에 운용사별로 보유 물량을 정리할 것"이라며 "이미 악재가 어느 정도 ETF 가격에 반영돼있는 상태"라고 했다.

분산투자를 강점으로 하는 ETF지만 특정 보유종목이 급등락하면 ETF 수익률에도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ETF 투자 전 기초지수와 구성종목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하는 이유다. 특히 상·하한가 제한이 없는 미국 ETF는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왝 더 독' 현상이 자주 벌어진다. 작년 SPDR S&P 리테일 ETF(XRT)는 '밈주식' 게임스탑을 담은 탓에 하루에 약 10%씩 오르고 내리는 롤러코스터 흐름을 보이기도 했다.

개인 투자자가 손쉽게 종목 기준으로 ETF를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로는 ‘ETF체크’와 'ETF닷컴'이 있다.

코스콤이 제공하는 ETF체크는 ETF와 상장지수증권(ETN) 정보 플랫폼이다. 모바일 앱도 있다. 종목명을 검색하면 그 종목을 담고 있는 ETF와 비중을 확인할 수 있다.

ETF체크에서는 미국 종목도 일부 확인 가능하다. 예컨대 애플(AAPL)을 검색하면 이 종목을 담고 있는 미국 상장 ETF '테크놀로지 셀릭트 섹터 SPDR(XLK)'뿐 아니라 국내 상장 ETF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도 나온다. 단, 미국 상장 ETF는 구성종목 상위 10개 안에 해당 종목이 포함돼있는 ETF만 보여준다. 코스콤 관계자는 "현재는 국내와 미국 상장 종목에 대해 정보를 제공 중"이라며 "앞으로 중국, 홍콩 등으로 대상을 넓혀갈 계획"이라고 했다.

ETF닷컴은 영문 사이트이긴 하지만 미국 상장 ETF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특정 종목을 일부라도 담고 있는 ETF는 모두 검색 가능하다. 특정 종목이 차지하는 비중, 특정 종목을 포함하는 ETF의 수익률 등 여러 기준으로 ETF를 줄세워볼 수 있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