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민 오픈이노베이션 팀장(왼쪽)이 김한조 스탠다임 합성연구소장과 AI 신약개발 연구 경과를 살펴보고 있다.
이수민 오픈이노베이션 팀장(왼쪽)이 김한조 스탠다임 합성연구소장과 AI 신약개발 연구 경과를 살펴보고 있다.
SK케미칼은 기존 임시 조직(TF) 형태로 운영하던 '오픈 R&D TF'를 정규 조직인 '오픈 이노베이션팀'으로 확대 개편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를 통해 기술수출 등 가시적 성과를 빠르게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오픈 이노베이션팀은 SK케미칼의 연구개발(R&D)을 관장하는 연구개발센터 산하에 정규 조직으로 편성됐다. 신약개발, 인공지능(AI), 투자·협력 등 3가지 부문에서 전담 인력이 상시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신약개발에서는 공동연구 및 자체 후보물질 발굴과 개발을, AI에서는 자체 인공지능 플랫폼 구축을 각각 추진한다. 투자·협력 부문에서는 초기 단계 후보물질 도입과 벤처 투자 업무를 진행하는 등 각 부문이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구조다.

2019년 오픈 R&D TF를 발족해 협업 중심의 신약 연구개발에 첫 발을 디딘 SK케미칼은 짧은 기간 동안 AI 업체와 협력관계(파트너십) 체결, 바이오 벤처 투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과를 거둬왔다는 설명이다.

2019년 협약을 체결한 스탠다임과는 류머티즘 관절염 치료제 후보물질을 발굴해 특허를 출원했다. 비알콜성지방간염을 적응증으로 한 과제 2건은 연내 전임상 단계 약효 확인과 물질특허 확보를 목표하고 있다. 이 외에도 디어젠 닥터노아바이오텍 심플렉스 등 다양한 AI 신약개발 업체와 협업을 진행 중이다. 합성신약 플랫폼 기술을 보유한 J2H바이오텍과도 협약을 맺고 공동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SK케미칼은 연내 최소 3곳의 신규 협력사와 새롭게 공동 연구에 착수할 계획이다. 공동연구에서 도출된 후보물질의 임상 진입과 기술수출도 빠르게 이뤄질 수 있도록 사업화에 대한 업무를 본격화할 예정이다.

한민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