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한국경제신문사가 내놓은 지수를 추종하는 ETF 상품이 다음달에 출시됩니다.

어떤 방법으로 운영되는지. 그리고 어떤 종목이 편입됐는지 시장의 관심이 높은데요,

국내 언론 사상 처음으로 출시된 한경 KEDI 지수는 무엇인지, 박찬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한국경제신문사(이하 한경)가 자체 지수 브랜드인 'KEDI(Korea Economic Daily Index)'를 선보입니다.

'KEDI 1호'는 한국 대표 혁신기업 30곳으로 구성된 지수로, 다음달 8일 이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ETF(상장지수펀드)가 상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KEDI 혁신기업ESG30 ETF'는 한경의 KEDI 지수를 추종합니다.

KEDI는 한경과 시장조사기관 입소스가 매년 공동으로 발표하는 '대한민국 혁신기업30'을 토대로 작성됐습니다.

IT, 플랫폼, 미래기술, 바이오 등 4개 분야 기업의 최고경영자 130여 명이 뽑은 혁신기업 50곳 가운데 ESG 점수가 높은 30곳을 최종 선정하는 방식입니다.

30개 기업에는 삼성전자와 현대차, LG화학 등 코스피 대표 기업들뿐만 아니라 더존비즈온, 솔브레인, 레고켐바이오 등 강소기업도 대거 포함됐습니다.

이와 더불어 한경은 핀테크 기업 웨이브릿지와 함께 암호화폐 가격 흐름을 보여주는 가상자산 지수 'KOVAX15(Korea Virtual Assets Index 15)'의 개발도 완료했습니다.

[김대순 / 웨이브릿지 인덱스PO: KOVAX15 지수는 원화 입·출금이 가능한 국내 4대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가상자산 중에 시가총액이 큰 15개 주요 암호화폐 가격 움직임을 반영합니다]

특히 한국 시장의 특성을 보여주기 위해 미국 달러화가 아니라 원화 가격을 기준으로 합니다.

11일 기준으로 지수에 포함된 암호화폐로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솔라나, 리플 등이 있습니다.

[김대순 / 웨이브릿지 인덱스PO: 편입된 암호화폐는 시가총액을 기반으로 거래 안정성을 감안해 선정하는데요. 시가총액이 과거 3개월간 상위 40위권을 추려서 제외 여건을 통과한 종목들을 뽑아서 편입·편출을 진행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지수운영위원회를 통해 이뤄지는데, 위원회는 매달 마지막 금요일에 구성 종목을 편입·편출합니다.

이미 해외에서 암호화폐 ETF가 거래되고 있는 만큼 한경의 KOVAX15의 출시로 국내에서도 암호화폐 ETF가 출시될 수 있을지 시장의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박찬휘입니다.


박찬휘기자 pch8477@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