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앱 다운로드 1위
메타(옛 페이스북)의 대표 VR 기기

CNBC "저커버그의 비전이 옳은 길이란 증명"
메타의 오큘러스 VR 기기. 연합뉴스

메타의 오큘러스 VR 기기. 연합뉴스

미국 경제방송 CNBC는 27일(현지시간) "페이스북의 모회사 메타의 '오큘러스 VR' 앱이 크리스마스 연휴에 애플 앱 스토어에서 가장 많이 다운 받은 앱이었다"며 "메타의 VR 헤드셋이 연휴에 인기 있는 선물 중 하나였다는 지표"라고 보도했다. CNBC는 "앱 스토어 순위는 완벽하지 않지만 기술 트렌드를 엿볼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오큘러스 VR은 메타의 간판 VR(가상현실) 기기인 '오큘러스' 시리즈를 운영하는 소프트웨어 앱이다.

CNBC에 따르면 메타의 오큘러스 앱이 앱 스토어 다운로드 1위를 차지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창업자는 "미래 소셜네트워킹, 게임, 업무의 표준이 될 메타버스를 구축하기 위해 최소 100억달러를 내년에 투자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CNBC는 "현재 메타의 VR 헤드셋은 저커버그의 비전을 보여줄 강력한 기능은 없는 상황"이라며 "하지만 가상현실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 지에 대한 기회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메타는 훨씬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데이터를 수집해 무엇이 가능한 지 보여줄 것"이라며 "메타의 성공적인 결과는 메타버스를 구축하는 옳은 길에 서있다는 강력한 지표"라고 덧붙였다.

메타버스의 오큘러스 앱이 크리스마스 시즌에 앱 스토어 다운로드 1위를 기록했다고해서 무조건 성공하는 것은 아니라는 게 CNBC의 판단이다. CNBC는 "구글 아마존 핏빗 같은 업체의 가전제품도 그 동안 크리스마스 시즌에 '1위'를 기록했지만 지금까지 '게임체인저'가 되지 못했다"라고 지적했다.
메타 27일 장 중 주가 흐름

메타 27일 장 중 주가 흐름

메타 주가는 이날 오후 12시50분 기준 3.11% 오른 345.67달러에 거래됐다. 최근 한 달, 최근 3개월 주가 상승률도 3%대 초반을 기록했다.

실리콘밸리=황정수 특파원 hjs@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