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정보 플랫폼 구조도. /자료=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ESG 정보 플랫폼 구조도. /자료=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금융위원회와 한국거래소는 오는 20일부터 상장사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공시·공개 정보, ESG 투자상품 통계, 국내외 ESG 관련 가이드라인 등을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ESG 정보 플랫폼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오픈하는 ESG 포털은 각 기관의 분산돼 있는 다양한 ESG 정보를 한 데 모아 정보 이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쉽게 조회·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금융위와 거래소는 설명했다.

주요 포털의 검색창에 ESG 포털을 검색하거나, 한국거래소 홈페이지 연계사이트 탭을 통해 접속할 수 있다. 향후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 중인 K-ESG 경영지원 플랫폼을 비롯한 다른 플랫폼과 연계돼 접근성이 더 높아질 예정이다.

ESG포털은 ▲ESG에 대한 소개 ▲ESG 기업 정보 ▲ESG 통계 ▲자료실 등 4개 메인메뉴와 15개 서브메뉴로 구성돼 있다. 이를 통해 상장기업의 ESG 공시 정보, ESG 평가 정보, 타기관 제공 정보 등을 한 곳에서 볼 수 있다.

금융당국은 이번 오픈한 ESG 정보 플랫폼 서비스가 통해 ESG 정보의 허브로 기능하는 동시에, 경제·사회 내 ESG 인식 확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금융위와 거래소는 앞으로도 이용자 의견을 지속적으로 청취해 편의성을 제고하는 한편, ESG 관련 복합정보 제공 등 플랫폼을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