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소형주 오미크론 타격 대형주의 두배"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출현으로 미국 주식시장에서 소형주가 가장 큰 타격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대형주 중심의 S&P500지수는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3일까지 약 3.5% 떨어졌지만 중소형주 2000개로 구성된 러셀2000지수는 7.4%가량 급락했다.

소형주 폭락 현상은 주식시장이 코로나19 변동성에 얼마나 취약한지를 보여준다고 WSJ는 지적했다. 불과 몇 주 전만 해도 주식시장 전반, 특히 소형주들이 사상 최고치에 근접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소기업들은 대기업과 달리 물가 상승분을 판매가격에 반영해 인플레이션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이 소형주 상승세를 이끌었다. 러셀2000지수 상승률은 지난달 S&P500을 앞지르기도 했다.

하지만 오미크론이 이런 분위기를 바꿔놨다. 사업 다각화 수준이 낮은 소기업은 경기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시기를 버틸 역량이 부족하다고 평가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투자자들이 과잉 반응했다는 판단에 따라 소형주로 다시 돌아올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소기업의 수익률이 대기업보다 높아질 것이란 이유에서다. 금융정보업체 리피니티브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올해 4분기 러셀2000지수에 속한 기업의 이익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170%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같은 기간 S&P500지수에 포함된 기업의 이익 증가율은 22%에 그칠 전망이다.

미국 투자은행 제프리스의 스티븐 드생티스 전략가는 내년에 소형주의 실적이 뚜렷하게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내년 미국 국내총생산(GDP)이 4% 이상 증가하고 채권 금리도 오르는 데 따라 러셀2000지수는 9%가량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허세민 기자 se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