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이 부채한도 규모 협상 기한이 12월 15일까지 늘어났다고 전한 것으로 확인됐다.

16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옐런은 "재무부가 연방정부의 재정 상황을 검토해 본 결과 12월 15일까지 유예기간이 생겼다"면서 "미국 의회가 부채한도를 둘러싼 협상을 약 2주 동안 더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옐런 美 재무장관 "부채한도 협상 데드라인 12월 15일로 연장"
그동안 미국 민주당과 공화당 의원들은 부채한도 규모 협상을 놓고 치열한 논쟁을 벌인 바 있다.

앞서 미국 의회는 지난 2018년 미국의 부채한도 규모를 약 22조 달러로 정한 바 있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 이후 미국의 부채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지난 7월 30일 기준 28조 4,000억 달러를 넘어선 것으로 확인됐다.

이를 두고 민주당 의원들은 미국 정부의 채무불이행(디폴트) 사태를 경고하며, 공화당이 부채한도 상향안에 합의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다만 공화당 의원들은 민주당이 그동안 공화당 측의 동의 없이 인프라 법안 등을 마음대로 통과시켰다며, 부채한도 협상에 나서지 않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옐런 美 재무장관 "부채한도 협상 데드라인 12월 15일로 연장"
결국 민주당과 공화당과의 협상을 위해 재닛 옐런 재무 장관이 직접 나섰다.

옐런은 "미국 의회가 부채한도 임시 상향안을 통과시키지 않을 경우 디폴트 사태가 발생할 것"이라며 "이는 미국 경제뿐만 아니라 세계 금융 시장에 회복 불가능한 피해를 입힐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전 세계인들이 경제적 타격을 받은 상황에서 정치적 이유로 협상을 벌이지 않는 것은 말이 안된다"면서 "디폴트 사태가 발생할 경우 미국 의회가 이에 따른 책임을 져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렇게 옐런이 전면에 나서서 디폴트 사태의 심각성을 경고하자, 지난 10월 미국 의회가 부채한도를 28조 9,000억 달러까지 늘렸고 이에 따라 협상 기한도 12월 3일까지 늘었다.
옐런 美 재무장관 "부채한도 협상 데드라인 12월 15일로 연장"
한편 CNBC에 따르면 이날 옐런은 부채한도 협상 기한이 기존 12월 3일에서 15일까지 늘어났다고 밝혔다.

옐런은 "재정 상황을 검토해 본 결과 약간의 여유가 생겼다"면서 "부채한도 유예, 상향을 위한 더 깊이 있는 내용이 논의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재무부가 12월 15일까지 인프라 법안의 세부 사항인 고속도로 신탁기금에 1,180억 달러를 이체해야 된다"면서 "이체 전까지 부채한도를 늘리지 않을 경우 디폴트 사태가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디폴트 사태가 발생할 경우 전 세계적인 경제 재앙이 발생할 것"이라며 "미국 달러의 위상도 위태로워질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성진외신캐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