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하나금융투자는 대한항공에 대해 4분기에도 화물 수요 호조로 양호한 영업실적이 기대된다며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4만1000원을 모두 유지했다.

박성봉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15일 "여객 수요 급감에도 불구하고 화물 수요 호조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전에도 기록하기 쉽지 않은 수준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며 "기존 유동성 확보와 더불어 큰 폭의 영업실적 개선으로 항공사 가운데 재무안정성이 가장 우수하다는 점도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올해 3분기 대한항공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2조3000억원, 4202억원을 기록했다. 대한항공의 3분기 여객 수송(RPK)은 전년동기대비 33.9% 증가하긴 했으나 이는 전적으로 기저효과에 의한 것으로 2019년 3분기에 비해서는 88.1% 급감한 수준이다. 여객 탑승률(L/F) 또한 42.5%에 그쳤다.

그에 반해 견조한 내구재 수요와 주요 항만 및 공항에서의 병목현상 심화 영향으로 화물 수송(FTK)이 전년동기대비 23.6% 급증했다. 컨테이너선 공급 부족에 따른 화물기를 통한 긴급 수송까지 이어지며 화물운임 또한 31.1% 급등하면서 지난 2분기의 사상 최고치 화물 매출을 다시 경신했다.

박 연구원은 "'위드코로나' 도입으로 확진자가 다시 급증하면서 국제선 수요가 본격적으로 회복되기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며 "대신 화물의 경우 주요 항만 적체가 여전한 가운데 연말 성수기 효과까지 더해지면서 4분기에도 초호황 기조가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