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IG "쉐이크쉑, 3분기가 전환점"…목표주가 100달러 [강영연의 뉴욕오프닝]
어제 실적을 발표한 파파존스와 쉐이크쉑에 대한 엇갈리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먼저 파파존스는 어제 예상을 웃도는 좋은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주가도 13% 이상 급등했죠. 도이체방크는 주가 상승이 과도하다며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홀드로 낮췄습니다. 도이체방크는 회사의 중장기 전망에 대해 긍정적이고, 경영진의 능력도 믿고 있지만 지금 주식 가격은 위험과 보상이 균형을 이루고 있는 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반면 어제 예상을 밑도는 실적을 발표한 쉐이크쉑에 대해서는 투자의견이 상향됐습니다. 투자회사 BTIG는 3분기 약세가 전환점이되고 주가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매수로 높였습니다. BTIG의 피터 살레 연구원은 쉐이크쉑이 인플레이션을 상쇄하기 위해 가격을 올리고, 경제 재개의 수혜자가 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그러면서 목표주가를 100달러로 잡았습니다. 이는 목요일 종가보다 28% 높은 가격입니다.

오늘 10월 비농업일자리수가 발표됐습니다. 53만1000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생긴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는 시장 추정치인 45만명을 웃도는 수치입니다. 실업률은 4.6%를 기록했습니다. 시장은 4.7%를 예상했는데 이보다 낮은 겁니다.

구체적으로 보면 정부 일자리 7만3000개가 줄면서 민간고용은 60만4000명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9월에 비해 급격한 증가로 노동시장 회복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접객부문 일자리가 16만4000개 늘었는데요. 코로나 확산이 둔화되면서 외식 등에 나서는 사람들이 늘어났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여기에 인금인상과 보너스 지급, 유연근무 확대 등 일자리 상황이 나아진 것도 구직 활동 증가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인텔 경영진들이 최근 1주일 동안 대규모 자사주를 사들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텔의 고위직 인사 8명이 이번주 475만달러어치의 주식을 순매수 했는데요. 가장 많은 주식을 산 사람은 인텔 이사회의 의장인 오마르 이쉬락으로 지난달 말 평균 48달러정도에 2만주를 매입했습니다. 다른 이사 2명도 1만주 이상을 사들였습니다.

내부 인사들의 주식 매수에는 시장의 관심이 쏠리곤 합니다. 이미 스톡옵션 등으로 주식을 충분히 가지고 있는 임원들이 추가로 주식을 매수하는 것은 회사 경영에 대한 자신감으로 해석되기 때문입니다. 향후 인텔 주가 흐름을 지켜볼만하겠습니다.

뉴욕=강영연 특파원 yy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