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최대 반도체 칩 제조업체인 TSMC 연구소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대만 최대 반도체 칩 제조업체인 TSMC 연구소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전 세계가 반도체 공급 부족에 시달리고 있는데 반도체 기업들의 주가는 왜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을까.

반도체 제조업체들이 글로벌 수요 확대 속에서도 제대로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반도체 생산 부족이 최근 들어 더욱 심화하고 있다. 핵심 조립시설이 자리잡고 있는 동남아시아에서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빠르게 확산하고 있어서다.

금융분석 업체인 서스키해나의 크리스토퍼 롤랜드 분석가는 “반도체 주문을 받은 뒤 실제 납품하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리드타임)이 작년 말 13주를 조금 상회했는데 올 3분기엔 평균 22주 걸렸다”며 “2013년 관련 통계를 내기 시작한 뒤 리드타임이 이렇게 치솟은 건 처음”이라고 말했다.

특정 반도체 부문에선 이런 현상이 훨씬 심각하다.

자동차의 핵심인 MCU 제어기의 리드타임은 32주나 된다. 종전 평균치 대비 3배가량 더 걸리는 시간이다. 자동차 제조사들이 잇따라 생산량 목표를 하향 조정하고 나선 배경이다. 시장조사 기관인 IHS마킷은 내년 경차 생산량 전망치를 종전 대비 9.3% 낮췄다.

MCU 칩 공급업체인 마이크로칩의 가네시 무시 최고경영자(CEO)는 지난달 투자 설명회에서 “내년 중반까지는 생산 시설 정상화가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IHS마킷의 필립 암스러드 애널리스트도 “최소한 내년 상반기까지는 리드타임이 줄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도체를 제조할 때 반드시 필요한 회로기판 등 부품이 부족한 것도 반도체 생산 공정을 늦추는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산제이 메흐로트라 마이크론 CEO는 “일부 부품이 부족하기 때문에 우리 제품의 출하량이 제한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마이크론이 공개한 현재 분기의 수익 전망은 월가 평균치 대비 11% 낮다.
반도체 주문 후 납품까지 걸리는 시간을 뜻하는 리드타임이 갈수록 길어지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 제공
반도체 주문 후 납품까지 걸리는 시간을 뜻하는 리드타임이 갈수록 길어지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 제공
반도체 기업들의 실적 전망을 놓고서도 해석이 엇갈린다.

S&P 글로벌마켓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를 구성하는 24개 기업의 3분기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23% 늘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수치가 나쁘지는 않지만 종전 분기의 38%보다는 확연히 둔화한 증가세다.

대만 최대 반도체 기업인 TSMC가 올 3분기에 19% 성장을 달성했을 것이란 게 팩트셋의 예측이지만, TSMC는 지난 1년간 분기 평균 25%씩 성장해왔다.

결론적으로 반도체 기업들의 주가가 지난 6개월간 뒷걸음질 쳐온 것은 부품 부족 장기화 및 고객사들의 재고 누적 우려에 기인한 측면이 컸다는 게 WSJ의 분석이다. 씨티그룹의 크리스토퍼 데인리 애널리스트는 “반도체 기업들의 리드타임이 줄기 시작하자마자 주주들이 대량 매도에 나설 것”이라고 내다봤다. 향후 전망도 밝지 않다는 의미다.

뉴욕=조재길 특파원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