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코로나19 제로(0) 정책이 중국 기업들의 부채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CNBC에 따르면 신용평가사 S&P글로벌레이팅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중국은 코로나19에 무관용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며 "엄격한 이동 제한 조치와 이에 따른 혼란이 광범위해질 경우 기업에 부담을 줄 수 있다"고 경고했다.

S&P글로벌레이팅은 "중국 기업들의 리스크가 커진 가운데 코로나19가 재확산하고 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중국 기업들이 높은 레버리지와 약한 현금 흐름, 유동성 부족, 불안한 자금 조달 조건에 놓여 있다는 지적이다. 여기에 중국 정부의 강력한 코로나19 규제까지 받게 되면서 경영 어려움이 커질 수 있다는 관측이다.

영국 통계사이트 아워월드인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7~8월 증가세를 나타냈다. 7일간의 평균 신규 확진자 수는 8월에 최고 110건을 기록했다. 이는 작년 1월(120건) 이후 최다 규모다.

다른 국가에 비해 코로나19 확산세는 심하지 않지만 중국은 '무관용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지난 8월에는 물동량 세계 3위인 닝보 저우산 항구의 주요 터미널을 폐쇄했다. 지난 6월에는 선전 및 광저우 항구를 비롯해 남부 주요 운송 허브를 폐쇄하기도 했다. 확진자가 발생한 도시에서는 인구 전체를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했다.

S&P글로벌레이팅은 "코로나19로 인해 중국에서 계속 혼란이 야기되면 앞으로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기업이 속출 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중국 부동산 개발업체 에버그란데는 극심한 유동성 위기를 맞아 벼랑 끝에 내몰렸다. 최근 몇 달 간 신용 등급이 거듭 하락했고, 유동성 문제와 부도 위험이 심각해졌다. 중국에서 가장 많은 불량부채를 관리하는 곳 중 하나인 화룡자산관리공사는 투자 실패로 위기를 맞았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