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그룹 계열사별 실적이 양극화하고 있다. 코로나19가 예상보다 장기화하면서 소재·식품·물류 등 이른바 ‘코로나19 수혜 업종’에 속한 계열사 실적이 큰 폭으로 개선된 데 비해 영화관·단체급식 등 코로나19 피해 업종을 주력으로 하는 계열사는 영업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CJ그룹에 '양날의 칼' 된 코로나…계열사별 실적 희비
9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한국기업평가는 코로나19 장기화 속 CJ그룹 계열사별 사업·재무 상태를 전반적으로 점검한 뒤 그룹 신용도 방향성이 안정적이라고 평가했다. CJ그룹 합산 실적은 지난해 소폭 악화됐지만 올 상반기 빠르게 개선됐다. 지난해엔 식품·생명공학 부문의 수익성이 좋았지만 외식·식자재 유통 부문에서 적자가 발생했다.

올 들어선 엔터테인먼트·미디어 부문이 영업 흑자로 돌아서면서 그룹의 전반적인 수익성을 끌어올리고 있다. 올 상반기 CJ그룹의 연결 기준 매출은 16조3000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4.6% 증가했다. 영업이익률 역시 6.2%로 상승했다.

CJ그룹에 '양날의 칼' 된 코로나…계열사별 실적 희비
엄정원 한국기업평가 책임연구원은 “코로나19 영향으로 계열사별 실적이 극명하게 엇갈렸지만 그룹 전체로 보면 실보다 득이 됐다”고 말했다. CJ제일제당이 주력으로 하는 식품 부문은 집밥 수요가 증가하고 오프라인 마케팅 부담이 완화된면서 매출과 수익성이 동시에 올랐다. CJ대한통운의 경우 완성차·철강 등 전방산업의 물동량은 줄었지만 온라인 소비 성향이 강화되면서 택배 부문 실적이 좋아졌다.

2019년까지만 해도 금융시장에선 CJ그룹의 신용 위험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았다.CJ그룹은 유휴 자산을 정리하고 자본성 자금 조달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등 재무구조 개선 노력에 박차를 가했다. 이런 와중에 코로나19가 터지자 전반적인 투자 규모도 줄였다.

시장 관계자들은 하지만 올해를 기점으로 CJ그룹이 투자를 재개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은정 기자 ke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