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투자은행(IB) 모건스탠리가 반도체 메모리 업황 둔화를 전망하며 삼성전자SK하이닉스의 목표가를 대폭 하향했다. 앞서 홍콩계인 CLSA증권도 같은 이유로 국내 반도체 대형주 비중 축소 의견을 제시하는 등 외국계 증권사의 부정적인 리포트가 속속 나오고 있다. 반면 또 다른 대형 IB인 골드만삭스는 한국 반도체산업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와 함께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대해서도 ‘매수’ 의견을 유지해 주목된다.

모건스탠리 "팔아라" vs 골드만 "수요 견조"…엇갈린 반도체 주가 전망
모건스탠리는 11일(현지시간) ‘메모리, 겨울이 오고 있다’는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메모리 반도체 공급이 최고점에 이르러 수요를 넘어서고 있다”며 “반도체 사이클이 정점을 벗어났다”고 평가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투자 의견도 ‘비중 확대’에서 ‘비중 축소’로 전환했다. 목표가도 대폭 하향 조정했다. 삼성전자는 종전 9만8000원에서 8만9000원으로, SK하이닉스는 15만6000원에서 8만원으로 낮췄다. SK하이닉스의 목표가는 현재 주가보다 10% 이상 낮은 수준으로 제시했다.

모건스탠리는 D램 업황 침체가 내년 1분기부터 시작해 재고로 인한 과잉 공급 상태가 1년가량 유지될 것으로 봤다. D램보다는 낸드 플래시에 대한 선호를 나타냈다.

지난 9일 CLSA도 비슷한 의견을 냈다. CLSA는 “PC와 스마트폰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업체들이 메모리 반도체 재고를 줄이기 시작했고 데이터센터의 재고 축적도 올 4분기 이후 정상화될 것”이라며 “올해 4분기부터 내년 4분기까지 D램과 낸드의 평균단가가 25%가량 떨어지는 하강 국면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CLSA는 삼성전자의 목표주가를 11만원에서 8만6000원으로, SK하이닉스는 17만2000원에서 12만3000원으로 내렸다.

반면 골드만삭스는 12일 “D램 가격 우려에도 한국 메모리 반도체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유지한다”는 제목의 리포트를 발표했다. 골드만삭스는 “PC 수요 부진과 D램 재고 증가 등으로 인한 가격 약세 조짐은 알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서버 D램으로 수요가 늘면서 PC 쪽 D램 부진을 상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전체 메모리 수요에서 PC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15%에 그치지만 서버 쪽 비중은 30%에 달한다”고 덧붙였다.

골드만삭스는 “SK하이닉스, 삼성전자 등의 D램 재고는 1주일 이하로 역사적 저점 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이는 과거 심각한 메모리 가격 조정기 때보다 낮은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모바일과 서버 부문의 강한 계절적 수요 등으로 재고 물량은 올 하반기가 지나면 낮아질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대해서도 ‘매수’ 의견과 함께 목표가를 각각 10만7000원, 17만7000원으로 유지했다.

국내 증시에 큰 영향을 미치는 대형 외국계 IB의 잇단 반도체 비관론에 시가총액이 삼성전자는 10조원, SK하이닉스는 4조원가량이 이날 하루 만에 증발했다. SK하이닉스는 이날 장중 10만원 선이 붕괴됐다가 4.74% 내린 10만500원에 마감했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