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GS리테일
사진=GS리테일
대신증권은 5일 GS리테일에 대해 2분기 실적이 부진했지만 3분기부터 GS홈쇼핑의 연결 실적이 편입되면 손익이 개선될 것이라며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5만원을 유지했다.

GS리테일은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2조2856억원, 영업이익 428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4%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27.7% 줄었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도 24.5% 감소한 254억원을 남겼다.

유정현 대신증권 연구원은 “편의점은 코로나19 영향으로 학생들의 등교가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지만, 출점 효과로 매출은 3% 성장했다”면서 “그러나 5~6월 평년 대비 과도한 강우일 영향으로 점포 트래픽이 감소하고 2분기의 기존점 성장률이 -1.5%로 부진했던 데다, 광고 판촉비 증가로 영업이익이 6%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슈퍼 부문은 작년 2분기 재난지원금이 사용되면서 성장한 역기저효과로 인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 감소했다. 특히 기존점의 매출 감소폭은 12%에 달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은 1년 전에 비해 61억원 감소한 31억원에 그쳤다.

다만 유정현 연구원은 GS홈쇼핑 흡수합병의 효과에 주목했다. 그는 “홈쇼핑 실적이 3분기부터 연결 실적에 반영될 예정”이라며 “합병 후 시너지 발생까지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지만, 내년 홈쇼핑 합병 후 손익이 크게 개선되는 효과가 있고, 코로나19 피해도 해소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중장기 주가 전망은 긍정적”이라고 판단했다.

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