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의 ‘코로나19 변이주 대응 치료제·백신 비임상 지원사업’에 유바이오로직스와 압타머사이언스 등이 선정됐다. 이 사업은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에 대한 비임상 시험 단계를 지원한다.

압타머사이언스는 ‘코로나19 바이러스 중화 압타머 후보물질’이 사업에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이 물질은 세포수준 및 동물모델 실험에서 우수한 항바이러스 효능을 보였다.

이번 과제 선정으로 회사는 1년간 약 6억원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됐다. 후보물질의 비임상 평가·임상시험 진입을 위한 비임상 평가 데이터 확보 및 치료제 확장 가능성 검토 등이 목표다.

회사 측은 “대부분의 중화항체 치료제는 과도한 면역반응을 유발해 경증 및 중증도 환자에게만 사용 가능하다”며 “회사의 코로나19 바이러스 중화 압타머 치료제는 불필요한 면역 활성을 유발하지 않아 중증 환자도 사용 가능하다”고 했다.

변이 바이러스에도 적용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3차원 구조를 형성해 표적의 넓은 부위와 결합하는 ‘압타머(특정 분자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핵산)’의 특성에 따라, 알파와 베타 변이의 스파이크 단백질에도 동등한 수준의 결합력이 유지됨을 확인했다.

유바이오로직스는 코로나19 백신후보 ‘유코백-19-SA(가칭)’가 낙점됐다고 밝혔다. 이번 과제 선정을 바탕으로 회사는 유코백-19-SA에 대해 형질전환 마우스를 이용한 효력시험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유바이오로직스는 알파 베타 감마 델타 및 델타플러스 등의 변이주에 공통으로 반응하는 중화항체를 유도하는 후보항원 및 면역시스템을 연구해왔다. 이와 별도로 코로나19 백신 ‘유코백-19’는 지난달 임상 1상을 마무리하고 2상을 진행 중이다.

이같은 소식에 이날 오후 1시13분 현재 압타머사이언스의 주가는 전날보다 3.71% 상승 중이다. 유바이오로직스는 0.34% 오르고 있다.

이도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