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취임 첫 해인 올 여름 주식시장은 강세장으로 기록될까? 역사적으로 보면 가능성이 높지만 이번엔 다른 고려할 요인들이 있다는 지적이다.

야후파이낸스는 2일(현지시간) 뱅크오브아메리카(BofA)의 보고서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BofA의 스테픈 서트마이어 주식전략가기 1929년부터 대통령 임기 첫해의 S&P 500 지수의 월별 수익률을 살펴봤더니 5월 1.9%, 6월 0.49%, 7월 2.28% 등 여름 기간이 가장 높았다. 취임 첫해를 3개월씩 끊어 조사해도 5~7월에 평균 4.77%나 올랐다. 이 기간에 지수가 상승할 확률은 78.3%에 달했다. 이런 여름 랠리는 신임 대통령의 강력한 정책 드라이브와 이에 대한 투자자들의 낙관론을 반영한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여름이 끝나고 날씨가 시원해지는 8월부터는 수익률이 떨어진다. BofA는“3개월씩 끊어봤을 때 8~10월(-2.43%)과 9~11월(-1.38%)은 취임 첫해 1년 중 가장 약한 장세를 보이는 기간"이라며 "이 기간에는 하락 조정의 위험이 있음을 시사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신임 대통령의 경제 정책 드라이브가 야당의 반대에 막히면서 투자자의 낙관론이 사그라들기 때문으로 보인다.
바이든의 첫 여름, 뉴욕 증시는 강세를 보일까?
BofA는 올해 과거와 다른 모습이 나타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고려할 요소가 많아져 과거 데이터만을 믿을 수는 없다는 얘기다.

첫 번째로 고려할 점은 인플레이션이다. 인플레이션이 치솟으면 미 중앙은행(Fed)의 완화적 통화정책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번 여름 Fed가 테이퍼링을 한다는 힌트를 내놓는다면 투자자들은 친절하게 반응하지 않을 것이다.

바이든 정부가 발표한 인프라딜에 대한 의회의 반대도 고려해야한다. 민주당이 공화당과의 협상 과정에서 예산 규모를 줄일 경우 투자자들은 동요할 수 있다. 인프라 투자를 위한 증세 계획도 투자자들의 걱정을 부를 것이다.

제프리스의 아네타 마르코스카 수석 이코노미스트는“향후 12개월 내에 경기 사이클이 초중기에서 후기로 전환될 것이며, 이는 증시에 약간을 어려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한순천 인턴·김현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