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AP
사진=AP
제프 베이저스가 아마존 주식을 계속 팔고 있다. 우주탐사업체인 블루오리진과 자선사업 등에 쓰기 위한 것으로 추정된다. 오는 3분기 최고경영자(CEO) 직에서 물러날 경우 주식 매각 속도가 가속화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5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아마존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서류를 보면 베이저스 CEO는 이번주에만 20억 달러 상당의 아마존 주식을 팔았다.

아마존 지분의 10% 이상을 보유한 베이저스는 지난 3일 12억7000만 달러 상당의 주식을 매각했으며 4일에도 6억 8400만 달러 상당의 주식을 팔았다. 이틀 동안 약 19억5000만 달러 상당의 주식을 시장에 내놓은 것이다.

이번 매각은 아마존이 지난달 29일 뉴욕 증시 마감 직후 예상을 뛰어넘는 올해 1분기(1~3월) 실적을 발표한 뒤 시작됐다. 아마존은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4% 늘어난 1085억2000만 달러에 달했고 순익은 81억 달러로 224% 늘었다. 월가는 환호했지만 주가는 지난달 30일부터 이날까지 4거래일 연속 하락하면서 5.78%나 떨어졌다.
아마존, '실적 대박'에도 폭락한 이유? 베이저스의 지분 매각
베이저스는 최근 몇년 동안 주식 매각을 가속화하고 있다. 지난 지난해 11월 30억 달러 규모, 지난 2월에도 41억 달러 규모의 주식을 판매했다.

베이저스는 비상장사인 블루오리진에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매년 약 10억 달러의 아마존 주식을 매각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블루오리진은 오는 7월20일 첫 번째 유인 우주선을 발사할 계획을 발표했다.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스페이스X와의 경쟁이 가속화되는 상황이다.
아마존, '실적 대박'에도 폭락한 이유? 베이저스의 지분 매각
베이저스는 자신이 세운 자선재단 '데이원 펀드' 기금 마련을 위해서도 주식을 팔고 있다. 이 재단은 저소득층 주거지역의 교육 개선, 노숙자 자립 등을 지원하고 있다.

베이저스는 지난 2월 초 오는 3분기에 아마존 CEO 자리에서 물러나 블루오리진, 워싱턴포스트(WP), 환경기금등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CNBC는 이런 자금 마련을 위한 베이저스의 아마존 주식 매도가 속도를 낼 수 있다고 관측했다.

김현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