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REUTERS
사진=REUTERS
우주부터 친환경까지…. 최근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에선 갖가지 테마별로 다양한 ETF가 나오는 탓에 투자자 입장에선 어떤 테마를 골라야할지 고민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미국에선 테마 별 인기 종목을 선별해 담아주는 ETF가 상장될 예정이어서 그런 투자자들의 고민을 덜어줄 전망이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미국 자산운용사 앰플리파이 인베스트먼츠는 곧 미국 시장에 '앰플리파이 테마틱 올스타 ETF(Amplify Thematic All-Stars ETF)'를 상장할 예정이다. 아직 상장일은 정해지지 않았다.

해당 ETF는 일정 테마를 갖고 운용되는 ETF가 특별히 선호하는 기업에 투자한다. 예를들면 헬스케어를 테마로 한 ETF들이 A 제약사를 많이 담았다면 A 제약사를 담고, 친환경을 테마로 한 ETF들이 B 태양광회사를 많이 담았다면 B 태양광회사를 담는다. 이런식으로 각 테마별 펀드가 선호하는 주식을 담아 '올스타 ETF'를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개별 종목의 비중은 5% 이하로 제한한다. 최근 투자자들의 인기를 끌었던 ARK 인베스트먼트의 ETF(ARKK)는 테슬라의 비중이 펀드 내에 10% 가량을 차지해 종목 편중 문제를 지적받았던 바 있다. 테슬라의 주가 상황에 따라 ETF 변동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앰플리파이 올스타 ETF의 경우 ARKK가 보유하는 종목을 편입할 수 있지만 ARKK처럼 한 종목의 의존도를 높이진 않을 생각이다.

앰플리파이가 올스타 ETF를 내게된 건 그만큼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테마형 ETF가 각광받고 있기 때문이다. 바이든 정부 출범 이후 친환경 관련주가 각광을 받으면서 ESG 테마 ETF가 인기를 얻은 게 그 예다. 테마형 ETF는 여러 종목에 투자하기 때문에 분산투자 효과가 있지만, 특정 업종 등 테마에 맞춰 투자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집중투자의 효과도 노릴 수 있다. 이러한 특성에 지난해 테마형 ETF에 유입된 자금이 420억달러에 달한다. 올해에도 이미 테마형 ETF에는 310억달러의 자금이 모였다.

이슬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