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개인 투자자들은 미국 국채 금리 상승보다 개별 종목의 실적 개선 여부에 더 관심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증권이 ‘언택트 콘퍼런스’ 참여자 1868명을 대상으로 지난달 31일 벌인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중 48%가 ‘본인의 투자 판단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로 ‘개별 보유 종목 실적 개선’을 꼽았다. 33%는 ‘최근 시장에서 관심이 쏠리는 테마 움직임’이라고 답했다. ‘미 국채 금리 지속 상승 여부’를 택한 응답자는 16%에 불과했다.

금리 전망에 대한 질문에서 ‘올해 말 미 국채 10년물 금리가 연 2%를 넘어 가파른 상승세를 지속할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7%에 그쳤다. 그러나 ‘금리가 연 2%가 넘어가면 주식투자에 부정적 영향이 본격화된다’는 의견에 동의한 응답자는 45%에 달했다. ‘미 국채 10년물 금리 연 2%’가 주식 투자 여부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인 셈이다.

2분기 투자 유망주를 묻는 질문에는 가치주라고 대답한 응답자가 52%, 기술주를 선택한 사람이 48%로 나타났다. 실적 장세로 전환되는 시기에 가치주가 근소하게 앞섰다. 2분기 유망 해외 시장에 대한 질문에는 70% 이상이 미국을 꼽았고, 중국(17%)과 유럽(9%), 이머징 시장(3%)이 뒤를 이었다.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이 높은 인물로는 제롬 파월 미국 중앙은행(Fed) 의장(39%)이 1위에 올랐고, 2위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26%)였다.

최근 투자에 가장 큰 영향을 준 뉴스로는 쿠팡의 뉴욕증시 상장(27%)과 머스크의 암호화폐 관련 발언(25%), 미 경기 부양책 의회 통과(22%) 등이 꼽혔다.

심성미 기자 smsh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