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아나 그란데, 저스틴 비버 /사진=SNS, 로이터
아리아나 그란데, 저스틴 비버 /사진=SNS, 로이터
BTS 소속사 하이브(옛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1조 규모 '이타카홀딩스' 인수엔 저스틴 비버·아리아나 그란데 등 이타카홀딩스 소속 아티스트들도 간접적으로 참여한다. 인수 이후 하이브의 유상증자에 참여해 회사가 발행할 신주를 사들이는 방식이다.

2일 회사에 따르면 하이브는 미국 자회사(빅히트아메리카)를 통해 총 1조1860억원에 이타카홀딩스 지분 100%를 인수한다. 이 중 1조700억원을 하이브가 보유한 현금 및 현금성자산과 일부 차입금으로 빅히트아메리카에 출자하고, 나머지 약 1100억원 가량을 미국 현지 금융기관에서 조달하는 구조다.

동시에 하이브는 기존 주주를 대상으로 4400억원을,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1800억원을 조달한다. 운영 자금을 확보하고 인수로 인한 차입금을 줄이려는 의도다. 이 제3자배정엔 스쿠터 브라운 아티카홀딩스 대표 등 기존 경영진과 저스틴 비버, 아리아나그란데 등 이타카 홀딩스 소속 아티스트를 포함 39명이 참여한다. 저스틴 비버와 아리아나그란데는 각각 하이브 신주 5만3557 주가 배정됐다. 신주발행가(21만608원)를 반영하면 각각 112억원 가량을 투입한 셈이다.

하이브는 이타카 홀딩스 인수를 통해 기존 방탄소년단,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세븐틴, 뉴이스트, 여자친구, 지코, ENHYPEN(엔하이픈)에 더해 저스틴 비버(Justin Bieber), 아리아나 그란데(Ariana Grande), 제이 발빈(J Balvin), 데미 로바토(Demi Lovato), 토마스 레트(Thomas Rhett), 플로리다 조지아 라인(Florida Georgia Line), 레이디 에이(Lady A) 등 다양한 글로벌 아티스트들의 음반제작과 매니지먼트 활동을 함께 하게 된다. 글로벌 톱 티어(Top-tier) 멀티 레이블 체제를 구축함으로써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초석을 마련하게 됐다는 평가다. 또 이타카 홀딩스를 통해 하이브 소속 국내 아티스트들의 미국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는 효과도 거둘 전망이다.

이번 인수는 국내 엔터테인먼트사의 M&A 중 가장 최대 규모 거래이자 첫 해외 레이블 인수 사례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JP모간이 인수자문사를 맡아 하이브 측을 도왔다.

차준호 기자 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