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시노켐-켐차이나 합병 승인…세계 최대 화학기업 탄생 초읽기[강현우의 중국주식 분석]
中 시노켐-켐차이나 합병 승인…세계 최대 화학기업 탄생 초읽기[강현우의 중국주식 분석]
중국 당국이 자국 양대 화학기업인 시노켐(중국중화그룹)과 켐차이나(중국화공그룹)의 합병을 승인했다. 연 매출 1500억달러(약 170조원)의 세계 최대 화학기업이 나타날 전망이다.

1일 경제전문매체 차이신에 따르면 중국 중앙정부 소유 기업을 총괄 관리하는 국유자산관리감독위원회(SASAC)는 전날 시노켐과 켐차이나의 '연합재편성'을 승인했다. 시노켐은 별도 성명을 통해 두 회사가 함께 조직개편 작업을 진행하며, SASAC 산하에 새로 설립될 회사로 통합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2019년 기준 두 회사의 매출은 시노켐 809억달러, 켐차이나는 657억달러다. 합병하면 매출 1500억달러에 육박한다. 세계 최대 화학기업들로 꼽히는 독일 바스프(695억달러)나 미국 다우(429억달러)를 덩치에서 압도하는 규모다.

두 회사 모두 종합화학회사이지만 시노켐은 석유정제와 화공제품에, 켐차이나는 비료와 농약 등 농업화학과 타이어에 강점이 있다. 시노켐 측은 주력 사업이 달라 합병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켐차이나는 2015년 이탈리아 타이어회사 피렐리, 2017년 스위스 농업화학기업 신젠타 등을 인수하며 사업을 확장해 왔다. 글로벌 농약 1위, 종자 3위인 신젠타 인수에는 중국 기업의 단일 해외 투자건으로는 최대인 430억달러를 투입했다. 두 회사는 지난해 1월 각 사의 농업화학부문을 분사해 합병한 신젠타그룹을 출범시키기도 했다. 신젠타그룹은 내년 상장할 계획이다.

중국 정부는 과당경쟁을 줄이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업을 육성한다는 목표로 대형 국유기업의 합병을 추진하고 있다. 두 회사의 합병을 위한 사전 작업으로 2018년 7월 닝가오닝 시노켐 회장을 켐차이나 회장을 겸임하도록 했다. 또 지난해 9월에는 해외 인수합병(M&A) 전문가인 양화 중국해양석유(CNOOC) 회장을 시노켐 총괄사장으로 선임하기도 했다.

중국의 양대 화학회사 합병은 중국 정부가 올해 주요 경제 목표로 내세운 공급망 개혁의 일환으로 분석된다. 중국은 미국과의 갈등과 코로나19 등을 계기로 고품질 원자재의 국산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또 합병 기업이 내수 활성화 정책에 맞춰 화학제품의 자국 내 공급을 늘리게 되면 중국 의존도가 높은 한국 화학기업들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양사 최종 합병까지의 최대 걸림돌로는 주요 시장인 미국의 반대가 지목된다. 미 국방부는 지난해 8월 시노켐과 켐차이나를 중국군 연관 기업이라는 이유로 블랙리스트에 올렸다. 서방 국가들이 중국에 국유기업에 대한 특혜 지원을 중단하라고 요구하는 점도 부담으로 꼽힌다.

베이징=강현우 특파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