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금융투자협회 전경. /사진=금융투자협회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금융투자협회 전경. /사진=금융투자협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완화되면서 경기 회복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인플레이션 우려도 함께 커지면서 채권시장은 당분간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통상 기대 인플레이션이 높아지면 채권의 실질 이자수익이 줄어들기 때문에 채권가격이 떨어지고 채권금리는 오른다.

박태근 삼성증권 수석연구위원은 25일 한국금융투자협회가 개최한 채권포럼에서 "오는 2분기에는 미국의 대규모 경기부양책 효과가 가시화될 것"이라며 "백신 접종이 본격화 된 선진국에선 소비회복과 기저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연구위원은 "미국 채권금리는 리플레이션과 재정부양 효과로 인한 경기순환 사이클 아래에서 점진적으로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리플레이션은 디플레이션에서 벗어났지만 심각한 인플레이션을 유발하지 않을 정도로 통화가 팽창하는 국면을 의미한다.

이어 그는 미국 중앙은행(Fed)의 정책, 증세 이슈 부각, 지정학 리스크 등을 주목해야 하는 이슈로 꼽았다.

박 연구위원은 투자 등급 대비 경기부양 수혜가 기대되는 '미국 하이일드 채권'을 주목해야 한다고 했다. 또 금리 변동성과 통화가치의 상대적 안정화를 기대할 수 있는 중국과 멕시코, 인도네시아 등 신흥국 채권에 관심이 이어질 것으로 봤다.

문홍철 DB금융투자 파트장도 금리 상승을 점쳤다. 문 파트장은 "미국 중앙은행(Fed)의 긴축 정책이 이어질 경우 실질금리 상승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며 "국내는 주요 선거를 앞두고 적자국채 물량 우려도 상존한다"고 분석했다.

류은혁 한경닷컴 기자 ehry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