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ty Images Bank
Getty Images Bank
직장인 김중서 씨는 금융회사에 다니는 친구의 권유로 2016년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에 가입했다. 매달 30만원씩 납입해 곧 만기가 돌아온다. 만기 자금을 노후 대비 목적으로 활용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 중이다.

ISA 최초 도입 시 의무 납입기간이 5년이었기 때문에 김씨와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이 최근 부쩍 늘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ISA 만기 자금을 연금 계좌로 이체해 운용하는 것이다. 정부는 2020년 ISA 만기 자금을 연금저축이나 개인형 퇴직연금(IRP) 등 연금 계좌로 이체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들었다. 원래 연금 계좌는 연금저축과 IRP를 합쳐서 연간 1800만원까지만 납입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 제도를 활용하면 ISA 계좌에서의 이체 금액만큼 연금 계좌의 납입 한도를 추가로 늘려준다.

즉 이미 연금 계좌 납입 한도를 다 채운 사람이라도 ISA 만기 자금을 연금 계좌로 이체하는 데 아무런 제한이 없다는 것이다. 자금 이체는 ISA 계약 기간이 만료된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해야 한다. 만기 자금의 일부만 이체하는 것도 가능하다.

어떤 절세 효과가 있나?

만기 ISA, 연금 계좌로 옮기면 최대 300만원 세액 공제
ISA 만기 자금을 연금 계좌로 이체했을 때 발생하는 절세 효과는 두 가지다. 첫째, 세액공제 혜택이다. 연금 계좌로 이체한 만기 자금 중 10%, 최대 300만원에 대해 세액공제받을 수 있다. 세액공제율은 소득에 따라 다르다. 연 소득이 4000만원(근로소득만 있으면 총 급여 5500만원) 이하이면 세액공제율은 16.5%가 적용되고 이보다 소득이 많으면 13.2%를 공제받는다. 예를 들어 만기 자금 3000만원을 연금 계좌에 이체할 경우 세액공제 기준이 되는 금액은 300만원이다. 이 중 앞서 말한 기준보다 소득이 적은 사람은 최대 49만5000원(16.5%), 기준보다 소득이 많은 사람은 39만6000원(13.2%)의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다.

둘째, 수령 시보다 저렴한 세율을 적용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ISA 계좌가 만기가 됐을 때 만기를 연장하거나 해지 후 재가입하면 ISA 계좌의 세제 혜택을 계속 받을 수 있다. 이 경우 나중에 해지할 때 운용기간 동안 발생한 상품 간기간 간 손익을 통산 후 순소득에 대해 일반형은 최대 200만원, 서민형 및 농어민은 최대 4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받는다. 또한 비과세 한도 초과금액은 9.9%의 세율로 분리과세된다. 그러나 연금 계좌로 이체한 자금은 추후 연금으로 수령 시 3.3~5.5%의 연금소득세가 부과된다. ISA 계좌보다 훨씬 낮은 세율인 것이다.

만기까지 기다려야만 이체 가능?

ISA는 2016년 3월 도입됐기 때문에 아직은 만기일이 도래하지 않은 투자자가 많다. 그렇다면 2021년 3월까지 기다려야 ISA 자금을 연금 계좌로 이체할 수 있을까? 그렇지는 않다. 만기까지 기다리지 않고 ISA 잔액을 연금 계좌로 이체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ISA 계약을 체결한 날부터 3년이 지나야 한다. 이는 2021년부터 ISA 의무 가입기간이 변경됐기 때문이다. 이전에는 일반형 ISA는 5년, 서민형 ISA는 3년 이상 유지해야 비과세와 분리과세 혜택을 누릴 수 있었다. 하지만 이젠 3년 이상이면 가입자가 만기를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다. 변경된 제도는 기존 가입자에게도 소급 적용되기 때문에 김씨처럼 2016년에 가입한 투자자의 경우 이미 의무 가입기간이 지난 것으로 보고 연금 계좌 이체를 허용하는 것이다.

어떤 연금 계좌로 이체하는 것이 좋을까?

연금 계좌로 이체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연금저축과 IRP 중 어느 계좌로 이체할 것인지 정해야 한다.

이 둘은 투자 가능한 상품, 수수료, 위험자산 투자 한도가 다르므로 꼼꼼하게 비교해서 자신에게 더 적합한 계좌로 옮기는 것이 좋다.

투자 가능한 상품은 IRP가 더 다양하다. 일반 펀드나 상장지수펀드(ETF)에는 연금저축도 투자할 수 있지만 실적배당 보험, 상장지수증권(ETN), 리츠(REITs), 상장 인프라 펀드, 랩어카운트, MP보험 등은 IRP에서만 투자할 수 있다. 수수료도 비교해봐야 한다. IRP는 계좌 자체에 운용관리 수수료와 자산관리 수수료가 부과된다. 세부 수수료 기준은 회사마다 다르다. 연금저축은 계좌 자체에 수수료가 없다. 주식형 펀드 등 위험자산 투자 한도의 경우 연금저축은 제한이 없다. 그러나 IRP는 전체 자산의 70%까지만 위험 자산에 투자할 수 있다. 따라서 펀드 등 실적 배당 상품 위주로 투자하려는 사람은 연금저축에 가입하는 편이 더 적합할 수 있다.

윤치선 <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연구위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