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아직 150만명에 불과한 2030 밀레니얼 세대 투자자를 성장시켜 대한민국의 투자 저변을 확대하겠다”

2008년 이후 12년만에 신규 증권사 인가를 받은 토스증권이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와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토스증권은 지난해 서비스를 시작한 카카오페이증권 이후 테크핀(기술금융) 업체가 증권업에 진출하는 두번째 사례다. 사용자의 편리성과 접근성을 고려한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개발로 국내 증권업계의 ‘메기’가 되겠다는 방침이다.

토스증권은 3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MTS를 공개했다. 박재민 대표가 진행 및 MTS 시연을 맡았다. MTS는 토스증권이 준비한 첫 사업 아이템으로, 이번 달 중으로 국내주식 브로커리지(위탁매매) 사업을 시작한 뒤 올 상반기 내에 해외주식까지 영역을 확장할 예정이다. 별도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계좌관리와 송금이 가입이 가능한 토스 앱 내에서 바로 주식 거래가 가능하다.

토스증권이 사업의 핵심으로 내세우고 있는 것은 ‘주식거래의 간편화’다. 투자 경험이 없거나, 부족한 투자자라도 쉽게 주식 투자에 적응에 적응할 수 있도록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기존 증권사 MTS와 차별화에 하는데 초점을 뒀다. 초보 투자자들의 활용도가 낮은 캔들차트 등을 제외하고, 업종 분류도 거래소에 신고한 업종이 아닌 실제 매출을 중심으로 현실화하는 방식이다.

테크핀 업체의 강점인 개발 능력도 MTS 차별화에 활용됐다. 토스증권 MTS가 밀고 있는 강점인 종목 검색이 대표 사례다. 토스증권 개발팀은 알고리즘을 활용해 투자자가 종목 이름을 모르더라도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기업을 찾아낼 수 있도록 준비했다. '비비고'를 검색하면 CJ제일제당과 CJ씨푸드가 조회되고, '라면'을 검색하면 농심과 삼양식품, 오뚜기의 주가 및 공시 등이 화면에 표시된다.

업계에서는 토스증권이 이전 핀테크 업체의 증권업 진출 사례였던 카카오페이증권보다 큰 ‘메기효과’를 불러올 것으로 보고 있다. 카카오페이증권이 소액 및 간접투자를 통한 펀드 상품 판매에 집중하고 있는 반면, 토스는 브로커리지로 주요 증권사와 정면 승부에 나서기 때문이다. 정준섭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토스증권이 시장에 안착한다면 기존 증권사는 MTS 품질 향상 및 핀테크 제휴 등을 통해 리테일 경쟁력을 강화해야 할 것"이라며 "카카오페이증권보다 큰 메기효과가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수익성 측면에서는 검증의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 증권사 대표는 "무료 이벤트와 수수료 경쟁 때문에 증권사의 브로커리지 수입은 대부분 신용거래를 활용하는 소수 레버리지 투자자들에게서 발생한다"며 "신용거래는 자기자본 한도 내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토스증권이 브로커리지로 단기간에 유의미한 수익을 거두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재민 토스증권 대표는 "주식 투자를 시작하는 투자자들을 수요층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당장은 투자자의 부담을 키울 수 있는 신용거래 사업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