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식시장에서 ‘가는 종목이 더 가는’ 일명 주도주 장세가 올 상반기에도 계속 이어질 것이란 관측이 나왔다. 작년 연말 대체적인 증권가의 예상과 달리 연초 기업들의 실적이 고르게 오르기보다 종목별 이익의 양극화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전반적인 이익 상승에 따른 주가 상승 동력은 오히려 약화되면서 실적주에 대한 희소성이 더 부각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3일 하나금융투자는 "올해 이익 상향 종목군의 수가 줄어들고 있다"며 "1분기 실적 시즌에도 현재 이익 추세와 같다면 지난해와 비슷한 주도주 장세가 상반기 내내 이어질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놨다.

증권업계에서는 지난해 말 '2021년 시장 전망'을 내놓으면서 "올해는 코로나19 회복 국면으로 전반적인 실적이 상향되면서 그동안 상승장에서 배제됐던 종목이나 가치주의 강세가 나타날 수 있다"고 관측한 곳이 많았다. 그러나 막상 해가 바뀌니 올 1분기에도 일부 주도주만 오르는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

이경수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최근 이익이 좋지 않아서가 아니라 종목별 이익의 양극화가 진행되고 있다"며 "실적개선 종목군이 확장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 "보통 연초에는 활발하게 이익 상향 리포트가 쏟아져 나오지만 올해는 오히려 그 수가 줄어들고 있다"고 말했다.

하나금융투자에 따르면 올해 스타일별 가장 수익률이 높은 주식은 '20일 주가 이격도 상위 종목' '60일 이격도 상위 종목'으로 꼽혔다. 이격도는 주가와 이동평균선 간 괴리 정도를 뜻한다. 결국 그동안 많이 오른 주식이 더 올랐다는 의미다. 이 두 스타일 주식의 올해 수익률은 각각 12~14%에 달한다.

또 '3개월 이익 모멘텀'이 있거나 '1개월 목표주가 상향'한 종목 등도 각각 올 들어 수익률이 8.5%, 6.4%로 높은 편에 속했다.

이 연구원은 "개인 순매수세가 올해도 지속되면서 이런 추세는 더 강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개인들이 주로 사는 종목이 주도주, 실적주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현재 실적 동력이 가장 큰 정보기술(IT), 자동차, 반도체, 소프트웨어, 디스플레이 등 업종은 주가가 강세를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반면 증권, 철강, 화학, 해운 등 당초 낙수효과가 예상됐던 업종으로의 순환매는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하나금융투자는 이런 '부익부 빈익빈' 장세에서 유리한 실적주로 LG디스플레이, 효성티앤씨, 인탑스, GS, 한라홀딩스, 풍산, 테스, LS, 휴온스, 코오롱인더, 실리코웍스, CJ, S&T모티브, CJ ENM 등을 꼽았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