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리더스는 '2021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에서 신약 플랫폼 기술과 신약후보물질 'BLS-M22'에 대한 기술이전 논의를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현재 기술이전 논의를 위한 비밀유지계약(CDA) 체결을 협의하고 있는 상태다.

BLS-M22는 임상 1상을 완료한 뒤센병 치료제 후보물질이다. 뒤센병은 'X' 염색체 이상으로 근세포막의 단백질이 소실되는 소아성 희귀질환이다. BLS-M22는 유산균 표면에 근육생성 억제 단백질인 마이오스타틴 항원을 결합한 후 경구투여를 통해 체내에 항체를 형성한다는 설명이다.

BLS-M22는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희귀질환 치료제로 지정받았다. 임상 2상 완료 후 조건부 판매허가 신청이 가능해, 향후 임상개발 계획과 미국 등 해외에서의 공동 연구개발에 대한 논의가 집중됐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이와 함께 신약 플랫폼 기술인 휴마맥스와 뮤코맥스의 소개와 이를 활용한 자궁경부전암 임상 등에 대한 논의도 있었다고 했다.

이천수 바이오리더스 사장은 "현재 보유한 기반기술은 다양한 질환에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난치성·희귀 질환 치료제 개발을 진행하는 해외 제약사들의 포괄적 라이센싱 및 제휴 요청이 이어지고 있다"며 "내부 검토를 거쳐 회사 전략에 가장 타당한 사업 모델을 검토하고 후속 논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민수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