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헬스케어 정보기술(IT) 서비스 기업 이지케어텍은 자회사 이지케어텍일본이 일본 성마리안나대학병원과 16억5000만엔(약 175억원) 규모의 차세대 병원정보시스템(HIS) 구축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1974년 개원한 성마리안나 대학병원은 1208개 병상 규모의 종합 대형병원이자 지역 거점병원이다. 본원이 있는 가와사키를 비롯해 도쿄, 요코하마 등에 분원을 운영 중인 일본 내 대표적인 사립대학병원이다.

2023년 대규모 병원 리뉴얼을 앞두고 최신 ICT 기술 도입으로 의료 질 및 환자 안전을 제고하고, 스마트솔루션 기반의 업무 혁신, 글로벌 표준 적용 등을 통해 일본 의료를 선도하는 디지털 병원으로 거듭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지케어텍은 일본 진출을 목적으로 2018년 사전 투자를 통해 기존 자사 병원정보시스템의 글로벌 표준버전을 일본 현지의 보험 청구 체계 및 규정에 대응할 수 있는 일본어 버전으로 이행하는 사전 개발을 진행했고, 신규 고객 유치를 추진한 지 3년만에 결실을 맺게 됐다. 일본 내 사업 확장을 위해 지난 11월 일본 법인도 설립했다.

해당 프로젝트는 오는 2023년 3월에 완료할 예정으로, 플랜잇헬스케어, 네오젠소프트 등 국내 중소 협력사와 함께 차질없이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계약은 지난 2020년 1월 같은 병원을 대상으로 수행한 사전 분석 Fit & Gap 계약의 후속 성과물이다. 이를 통해 일문화 및 일본 현지화 관련된 여러가지 검증을 성실함과 기술적 우수성으로 통과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세계적 대유행(팬데믹)으로 거의 대부분의 미팅 및 교육, 개발을 비대면으로 진행한 것을 고려하면 이전의 해외사업과는 또 다른 가치를 가지는 큰 성과라고 회사는 자평했다.

위원량 이지케어텍 대표이사는 "이번 계약은 국내 최초로 병원정보시스템을 새로운 시장인 일본에 수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철저한 준비와 선도적인 기술력을 통해 프로젝트가 차질없이 수행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