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렌터카 1위 업체 롯데렌탈이 기업공개(IPO) 작업을 재개했다.

15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롯데렌탈은 이날까지 국내 증권사들로부터 상장 주관사 선정을 위한 입찰제안요청서(RFP)를 받았다. 지난달 일부 증권사를 대상으로 프레젠테이션을 추진하다가 갑작스레 연기한 지 한 달 만이다. 이달에 쇼트리스트를 추린 다음 경쟁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주관사를 선정할 예정이다.

롯데렌탈이 상장을 서두르는 이유는 모 회사인 호텔롯데의 재무 상황이 코로나19 여파로 나빠졌기 때문이다. 호텔롯데는 2015년 롯데렌탈의 전신인 KT금호렌터카를 인수하면서 총수입스와프(TRS) 계약을 맺었다. TRS는 금융기관이나 재무적 투자자 등이 실제 투자자를 대신해 지분을 사들인 뒤 계약 만료 시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정산받는 것을 말한다. 이 방식으로 국민연금의 특수목적법인(SPC) 그로쓰파트너(지분 19.61%)와 레드스탁(5.02%)이 투자자로 참여했다.

레드스탁과 그로쓰파트너와의 TRS 계약 만기는 각각 올해 5월과 내년 11월이다. 계약이 끝나면 호텔롯데는 이들로부터 롯데렌탈 지분 24.63%를 사들여야 한다. 매입에 약 3000억원이 들 것으로 예상된다.

관건은 롯데렌탈의 기업가치다. 예상 시가총액의 20%가량이 공모 규모인 점과 공모가 할인율 등을 감안하면 기업가치가 2조원은 돼야 롯데렌탈이 3000억원을 조달할 수 있다. 렌터카 2위인 SK렌터카의 시총은 5000억원에 조금 못 미친다. IB업계 관계자는 “장기렌터카와 중고차 사업만으로는 성장성을 인정받기 어렵다”며 “1조원 가치에 달하는 카셰어링업체 쏘카처럼 혁신적인 신사업 모델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