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지능형검침(AMI) 솔루션 전문업체 누리텔레콤은 에티오피아의 국영 전력회사(EEU)가 국제 입찰한 140억원 규모의 전기 AMI 프로젝트를 수주했다고 17일 밝혔다.

누리텔레콤은 남아프리카의 남아공과 서아프리카의 가나에 이어 동아프리카의 에티오피아까지 진출, 아프리카 전 지역을 대상으로 AMI 사업을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세계은행(World Bank)자금으로 시행되는 이번 프로젝트는 누리텔레콤이 시스템 설계, 납품 및 구축까지 모든 과정을 맡는다.

누리텔레콤은 스마트미터를 포함하여 통신모뎀, HES(헤드앤드시스템), MDMS(계량데이터관리 시스템)등의 제품을 납품해 에티오피아 11개주 전역의 고압(산업용/상업용) 고객 5만 가구 를 대상으로 전기 AMI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누리텔레콤이 수주한 이번 프로젝트는 에티오피아가 2020년까지 2단계에 걸쳐 국가경제개발 5개년 계획이 추진되는 과정에 국영 산업공단, 철도, 도로항만 건설 등 대규모 인프라 구축 사업으로 전력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전력 사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AMI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에티오피아는 우선 고압 수용가(고객)를 대상으로 첫 AMI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것이며, 점차 가정용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김영덕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서 해외영업활동에 많은 제약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국제입찰에 참여해 에티오피아 국영전력회사가 발주한 첫 AMI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수주했다"며 "아프리카 전역으로 AMI 사업을 확대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