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당선되면 韓 경제 성장률 최대 0.4%포인트 상승"
오는 3일 치러지는 미국 대선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당선되면 한국 경제가 더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현대경제연구원은 2일 '미국 대선 결과가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예상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최근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가 미국 대선 결과에 따른 미국 경제성장률을 예상한 것을 토대로, 그 성장률에 따른 한국 영향을 분석했다.

무디스는 두 대선 후보와 상·하원 다수당 구성을 기준으로 4개의 경제 성장률 시나리오를 만들었는데 바이든 후보가 당선됐을 때가 트럼프 대통령 재선보다 더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분석했다.

미국 경제 성장률이 1%포인트 높아지면 한국 수출 증가율에는 2.1%포인트, 경제성장률에는 0.4%포인트의 상승 동력으로 작용한다는 게 현대경제연구원의 설명이다.

이를 기준으로 계산하면 트럼프 재선보다 바이든 당선 때 한국 총수출 증가율 동력은 연평균 0.6∼2.2%포인트, 경제성장률 상승 압력은 0.1∼0.4%포인트 높을 것이라고 했다.

달러의 경우 어느 후보가 당선되더라도 약세를 보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두 후보 모두 경기 개선을 위해 완화적 통화정책을 지지할 가능성이 커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영향으로 한국은행과 미국 중앙은행(Fed)의 정책금리 동조 성향이 강해진 것을 감안하면 한국도 낮은 수준의 금리와 완화적 통화정책이 유지될 것이라는 예상이다.

또 바이든 후보가 친환경 정책을 강조했고 정보기술(IT) 산업 규제 강화 등을 핵심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는 만큼 그가 당선되면 제약, 반도체, 전기차, 신재생 에너지 등 관련 기업 진출이 늘어날 수 있다고 연구원은 내다봤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