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는 곳곳에서 양극화 현상을 강화하고 있다. 주식시장에서도 마찬가지다. 경기 침체와 급속한 라이프스타일 변화는 일부 업종에는 기회가 됐다. 비대면 산업에 자본이 집중되면서 미디어, 인터넷, 게임주가 급등했다. 코로나19 피해 업종인 운수, 유통, 콘텐츠 산업에서도 기회를 잡고 있는 기업들이 있다. 1등 기업들이다. 경쟁사들이 더욱 어려워지면서 승자독식 구조가 형성됐기 때문이다.
대한항공·HMM·이마트…구조조정 수혜주 뜬다

대한항공, 예상치 못한 부활

항공업은 상반기 최악의 시간을 보냈다. 코로나19로 여행길이 막히면서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구조조정이 이뤄졌다. 전 세계적으로 파산하거나 운영을 중단한 항공사만 40여 곳에 달한다. 폐업하지 않더라도 보유 여객기를 대폭 줄이고 정부 지원에 의존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예외다. 세계 주요 항공사 가운데 유일하게 흑자를 기록하고 있다. 주가도 이달 12% 오르는 등 상승세다. 화물운송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급증하는 택배 수요에 대응한 덕분이다. 기내 사업부 매각, 대규모 유상증자를 통해 재무건전성도 개선했다. 코로나19 이후 부채비율이 급증한 다른 글로벌 항공사와는 다르다. 이 때문에 코로나19가 진정될 경우 본격적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아시아 주요 항공사들이 어려운 틈을 타 대한항공은 점유율을 한 단계 끌어올릴 준비가 돼 있다”고 평가했다.

해운 쪽에서는 HMM이 돋보인다. HMM은 올해 영업이익이 8387억원으로 작년보다 380%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가도 연초 대비 115% 급등했다. 지난 10년간 해운업 불황을 견뎌내며 다진 경쟁력이 빛을 발하고 있다는 평가다. 글로벌 해운사들이 공급을 축소할 때 HMM은 초대형 선박을 적극적으로 도입했고, 이런 전략이 경기 회복에 따른 이익으로 연결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오프라인 강자’ 이마트

최근 이마트는 주가가 주춤하고 있다. 하지만 줄곧 10만원 선에 머물던 주가는 하반기 들어 15만원대로 뛰어올랐다. 경쟁사들이 매장을 계속 줄이자 이마트로 사람들이 몰리고 있는 영향이다. 경쟁사가 이마트 인근 매장을 폐점할 때 해당 이마트 매장의 매출은 10%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롯데쇼핑은 3년간 700개 점포 중 200개 매장을 구조조정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홈플러스 또한 점포 매각과 폐점을 진행하고 있다.

면세점은 코로나19를 계기로 호텔신라, 신세계, 롯데 등 ‘3자구도’로 재편되고 있다. 무분별하게 진출했던 면세사업자들이 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중 호텔신라는 면세사업 비중이 90%를 차지하는 대표 면세점주다. 내년부터 면세산업 지원 방안에 따라 면세점 임차료도 올해 1700억원 수준에서 150억원가량으로 감소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올해 3분기부터 실적과 주가가 동시에 회복될 것으로 증권업계는 보고 있다.

비상하는 스튜디오드래곤

코로나19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며 올해 콘텐츠 수요는 급증했다. 하지만 올해 3~8월 전 세계적으로 영화와 드라마 생산이 중단되면서 콘텐츠 품귀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넷플릭스 등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업체들의 콘텐츠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제작사들이 판매하는 콘텐츠 가격도 덩달아 오르고 있다.

스튜디오드래곤은 전 세계 제작사들이 생산을 중단하는 가운데 끊임없이 콘텐츠를 공급하며 점유율을 높였다. 그 덕분에 넷플릭스 아시아 주요 콘텐츠 ‘톱10’ 리스트 가운데 3~7개를 한국 업체들이 공급하고 있다. 스튜디오드래곤은 올해 영업이익이 529억원으로 작년 대비 84% 늘어나며 성장 국면에 재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민하 삼성증권 연구원은 “다수의 글로벌 OTT가 등장하면서 유통 채널이 늘었고, 글로벌 시장에서 K콘텐츠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고 했다.

박의명 기자 uimy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