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옵티머스자산운용의 요구대로 비상장기업 사모사채를 공공기관 매출채권으로 바꿔 펀드 자산명세서에 기재해준 한국예탁결제원이 도마에 올랐다.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은 20일 국회 정무위 국감에서 “옵티머스가 사무관리회사인 예탁원에 보낸 이메일을 보면 사모사채 인수계약서까지 첨부돼 있었지만 예탁원은 펀드 자산명세서에 공공기관 매출채권이라고 적었다”고 말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옵티머스의 1조7000억원 규모 ‘펀드 사기’가 가능했던 중요한 지점으로 사무관리를 맡은 예탁원의 부실한 관리를 꼽는다.

예탁원은 옵티머스 요구대로 비상장사 사모사채를 공공기관 매출채권으로 둔갑시키는 과정에서 실제 펀드 재산에 사모사채가 편입된 사실을 수탁은행을 통해 확인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강 의원은 “다른 사무관리사에게 문의해보니 사모사채 인수계약서를 보내면서 공공기관 매출채권으로 기재해달라는 요청은 전혀 일반적이지 않고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한다”며 “직원 평균 연봉이 1억1000만원이 넘는 ‘신의 직장’ 예탁원이 아무런 의심도 하지 않고 바꿔줬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이명호 예탁원 사장은 “업계의 일반적 관행에 따라 운용사가 보내주는 정보를 바탕으로 자료를 작성했다”며 “매출채권 양수도 계약서와 사모사채 계약서 두 건이 함께 와서 직원이 옵티머스에 연락해 설명을 듣고 공공기관 매출채권으로 해석한 것으로 안다”고 해명했다.

예탁원이 ‘계산사무대행사’를 자처하며 옵티머스 펀드의 자산보유 내역에 대한 검증 의무가 없다고 계속 주장하자 여당 의원들도 공격에 가담했다.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예탁원이 옵티머스와 맺은 계약서에도, 예탁원 정관에도 일반사무관리사 업무가 명시돼 있다”며 “그런데도 공공기관으로서 책임을 지고 반성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사장은 “송구스럽고 지적사항을 업무에 반영하겠다”며 “책임을 회피하려는 생각은 없다”고 사과했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