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 예측이 가능할까요? 당연한 얘기이지만 불가능합니다. 주가에 영향을 끼치는 변수가 너무도 많기 때문이지요. 주가를 맞출 수 있다고 자신하는 것은 미래를 예지할 능력이 있다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미국에서 실제 수익을 내는 데이 트레이더 비중은 1% 정도로 알려져 있지요.

단기 방향성을 맞춰 큰 돈을 벌었다는 건, 내부자 정보를 이용했거나 대세 상승기에 투자했기 때문이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과거부터 장기 가치 투자자들이 ‘투자의 정석’으로 주목을 끌었던 배경이기도 합니다.

요즘 뉴욕 증시, 환율의 방향을 예측하는 건 더 어렵습니다. 다음달 3일로 예정된 대선이 어떻게 흘러갈 지 알 수 없기 때문이죠. 최악의 경우 미국에서 1861년 남북전쟁 이후 약 160년 만에 내전이 발발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다만 한 가지 분명한 건, 어떤 경우이든 뉴욕 증시의 변동성이 커질 것이란 점입니다. 여러 변수에 따라 증권 및 외환 시장이 춤을 출 가능성이 높습니다. 뉴욕 증시는 이미 사상 최고점에 다다랐을 정도로 가파르게 오른 상태이기도 하구요.

특히 많은 이슈가 복합적입니다. 예컨대 대선 후 정치적 혼란은 달러 가치 상승(안전자산 선호), 대선 후 부양책 확정은 달러 가치 하락(유동성 확대)을 부추길 겁니다.

이번주에는 경기 부양책 협상, 코로나19 재확산, 3분기 기업 실적 등이 관심을 끌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아마존의 연중 최대 행사인 ‘프라임 데이’가 있었습니다. 아마존은 프라임 데이 실적만 따로 발표하지 않는데, 일각에선 이틀동안 역대 최대인 100억달러의 매출을 올렸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아래는 오늘 아침 한국경제TV와의 인터뷰 전문입니다.

<질문1> 오늘 마감한 뉴욕 증시에서 특징적인 부분을 짚어주시죠

뉴욕의 3대 증시는 오늘 소폭 하락했습니다. 미국 정부와 중앙은행이 예의주시하고 있는 지표가 고용인데요, 실업급여 청구 건수가 현지 시간으로 매주 목요일 아침에 나옵니다. 지난주에 이 실업수당을 새로 청구한 사람이 89만8000명으로, 전 주 대비 5만3000명 오히려 늘었다고 노동부가 발표했습니다. 실업급여 신청자가 증가한 건 3주 만인데, 이건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했던 전문가 예상치(83만 명)보다도 많은 숫자입니다. 실물경기 움직임과 별개로 고용 회복이 정체되고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 정부와 야당인 민주당 간 신규 부양책 협상도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는 1조8000억달러, 민주당은 2조2000억달러를 새로 풀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이 협상이 다음달 3일 대선 때까지 타결되기 어려울 것 같다고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이 어제 밝힌 겁니다. 증시에서 가장 기다려온 게 2조달러에 달하는 신규 부양 자금인데, 이게 늦게 풀릴 거란 소식이 나올 때마다 증시는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북반구의 겨울을 앞두고 코로나19가 다시 확산하고 있는 점 역시 불안 요인입니다. 코로나 백신이 나오기까지 시간이 더 걸리고, 또 나오더라도 대량 보급까지는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텐데요, 미국의 하루 확진자 수가 다시 6만 명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영국 등에선 코로나 확산을 억제하기 위해 봉쇄 조치를 다시 강화하고 있습니다. 봉쇄가 강화되면 경제 활동이 위축되고, 증시엔 당연히 마이너스가 됩니다.

개별적으로 아마존 애플 같은 빅테크 종목엔 부정적인 소식이 나왔는데, 프랑스와 네덜란드가 공동으로 대형 기술기업 독점을 막기 위해 대책 마련에 나섰다는 겁니다. 빅테크 기업들의 분할을 요구할 거라는 보도까지 있었고, 이 때문에 기술주들이 일제히 하락했습니다.

<질문2> 실적 시즌인데요 특징적인 기업이 있다면

세계 최대 투자은행 중 하나인 모건스탠리가 깜짝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3분기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16% 늘었고, 순익은 25% 급증했습니다. 분기 순익만 27억달러에 달했습니다. 시장 예상보다 훨씬 많았습니다. 주식 채권 등 자산시장 붐을 타고 관련 거래가 급증했던 게 코로나 수혜주로 꼽히는 배경이 됐습니다.

골드만삭스 순익도 작년 같은 기간보다 93%나 뛴 실적을 공개했는데, 시장 예상치를 한참 넘는 기록이었습니다. JP모건체이스 뱅크오브아메리카 등 은행들이 대부분 좋은 분기 실적을 보였습니다. 다만 소매금융에 주력해온 웰스파고 실적은 예외적으로 좋지 못했습니다. 순익이 56% 급락했는데, 다른 은행들처럼 사업 포트폴리오가 다양하지 않고 유령계좌 개설 혐의로 각종 조사를 받았던 영향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미국 항공사들은 예상대로 큰 폭의 손실을 냈습니다. 작년 3분기에 10억달러 이익을 냈던 유나이티드항공은 18억달러 순손실을 기록했습니다. 델타항공 역시 같은 기간 54억달러 손실을 보이는 등 항공사들이 코로나 직격탄을 받았던 게 그대로 드러났습니다.

<질문3> 다음주 투자자가 눈여겨봐야 할 이벤트와 이슈 종합적으로 말씀해주시죠

요즘 미국 실물경기가 진짜 어떤 상황이냐가 중요한데, 다음주 금요일 나오는 IHS마킷의 제조업 PMI(구매관리자지수)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대표적인 기업들의 구매 책임자들을 대상으로 신규 주문이나 생산, 고용 같은 걸 설문 조사해서 경기 동향을 판단하는 지표입니다. 50을 넘으면 경기 확장, 50을 밑돌면 위축이라고 봅니다. 지난달엔 53.2로, 4개월 연속 상승했습니다. 이 지표만 놓고 보면 경제가 코로나 충격을 딛고 조금씩 회복하고 있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같은날 서비스업 PMI도 나오는데요, 지난달엔 54.6을 기록했습니다.

주택시장 관련 지표들도 나옵니다. 워낙 돈이 많이 풀리다 보니 주식이나 부동산 같은 자산시장이 활황을 보여왔는데요, 부동산 중에선 주택 가격이 급등했습니다. 다음주 월요일 미국주택건설업협회가 주택시장 지수를 발표합니다. 올 8월과 9월엔 2개월 연속으로 역대 최고 기록을 냈습니다. 이 지수 역시 50을 기준으로 시장이 좋으냐 나쁘냐를 판단하는데 8, 9월은 83이었습니다. 이달 지수도 비슷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가장 중요한 건, 경기 부양책 협상과 미국 대선입니다. 부양책 협상이 어떻게 전개되느냐, 또 대선 후 불확실성이 어느 정도 해소될 것이냐가 단기 향방을 좌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업 실적 발표도 계속되는 만큼 종목별로 등락이 클 것 같습니다.

뉴욕=조재길 특파원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