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헬스케어 섹터도 재편을 예고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의료 서비스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스마트 의료 부문에 집중적인 투자가 이뤄지고, 관련 분야에서 급성장하는 기업들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하이투자증권은 비트컴퓨터, 유비케어, 레이 등 디지털 의료서비스 업체를 ‘포스트 코로나 시대 유망주’로 선정해 발표했다. 모두 스마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코로나19를 계기로 사업 가치가 더욱 주목받고 있다. 비트컴퓨터는 올해만 주가(17일 종가 기준)가 181% 올랐다. 같은 기간 유비케어도 104% 상승했다. 이들 기업은 하반기에도 성장을 예고하고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크다.

비트컴퓨터는 전자의무기록(EMR) 공급 업체다. 30년 이상 EMR을 개발하고 병원에 공급해왔다. 작년 국내 대형 의료기관 두 곳에 클라우드 기반 EMR 서비스 ‘클레머’를 공급하면서 디지털 의료서비스 유망주로 떠올랐다.

유비케어도 EMR이 주요 사업인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 업체다. EMR 시장 1위 기업으로 전국 병·의원 시장의 45%를 점유하고 있다. 최근에는 유비케어가 자회사 비브로스를 통해 운영하는 헬스케어 온·오프라인 연계(O2O) 앱 ‘똑닥’이 주목받고 있다.

박의명 기자 uimy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