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웅열 전 코오롱그룹 회장. 사진=연합뉴스
이웅열 전 코오롱그룹 회장. 사진=연합뉴스
코오롱그룹주가 이웅열 전 회장이 구속을 면하면서 급등하고 있다.

1일 오전 10시37분 현재 코오롱은 전날보다 1150원(6.46%) 상승한 1만8950원을 기록 중이다. 코오롱생명과학 코오롱플라스틱 코오롱글로벌 코오롱머티리얼 코오롱인더 등도 2~6%의 강세다.

골관절염 유전자치료제 인보사케이주의 성분 허위 신고 등의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아온 이 전 회장은 구속 위기에서 벗어났다.

서울중앙지법 김동현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새벽 "이 전 회장과 다른 임직원들이 인보사 2액 세포의 정확한 성격을 인지하게 된 경위 및 시점 등에 관해 소명이 충분하지 않다"며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김 판사는 "피의자 측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3상 임상시험 관련 결정을 투자자 등에게 전달하면서 정보의 전체 맥락에 변경을 가했는지 다툼의 여지가 있을 수 있다"며 "다른 임직원들에 대한 재판 경과 및 신병관계 등을 종합해 보면 피의자의 지위나 추가로 제기된 혐의사실을 고려하더라도 현 단계에서 피의자를 구속할 필요성 및 상당성에 관한 소명이 부족하다"고 덧붙였다.

인보사는 미국에서 임상 2상까지 진행됐으나 3상을 진행하던 중 미 FDA에서 인보사 성분 가운데 있어야 하는 연골세포가 암을 일으킬 수 있는 신장세포로 뒤바뀐 사실이 발견됐다. 검찰은 이 전 회장이 인보사에 종양 유발 물질이 포함된 사실을 알고도 덮은 뒤 국내 판매 허가를 얻게 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인보사 개발업체 코오롱티슈진을 코스닥에 상장시켜 이 전 회장이 큰 이득을 봤다는 게 검찰 시각이다.

이 전 회장은 인보사를 '넷째 아이'라고 부르며 1990년대 후반부터 개발에 공을 들였다. 성분 의혹이 제기되기 넉 달 전인 2018년 11월 경영에서 물러났지만 지주회사인 코오롱 지분 51.65%와 코오롱티슈진 지분 17.80%를 보유하고 있다.

의혹의 정점으로 지목된 이 전 회장의 영장 기각으로 1년여간 이어진 검찰 수사에도 일정 부분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수사팀은 보강 수사 후 이 전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 재청구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