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 결국 '7조 규모 美 호텔 인수' 포기…안방보험에 통지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추진한 7조원 규모의 메가딜이 결국 해지 절차를 밟게 됐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중국 안방보험에 미국 15개 호텔 매매계약에 대한 해지통지서를 발송했다고 4일 밝혔다. 계약금을 보관하고 있는 대리인에게도 계약금 반환 요청서를 전달했다.

양사는 지난해 9월 미국 주요 거점에 위치한 호텔 15개를 양수도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인수대금은 58억달러(약 7조원)로 국내 금융회사의 대체투자 중 역대 최대 규모다.

이번 해지 통보에 앞서 매도인인 안방보험은 지난달 27일(현지시간) 미국 델라웨어주 형평법원에 매수자인 미래에셋자산운용에 인수 완료를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이번 인수 거래는 지난 17일에 종결될 예정이었다.

이에 대해 미래에셋자산운용 측은 "매도인 측에서 매수인이 요구하는 거래종결을 위한 선행조건을 충족하지 못해 매매계약서 상 매도인의 위반사항이 발생했다"며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이후 실사 과정에서 거래와 관련된 특정 소송이 매도인과 제3자간에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안방보험에 지속적으로 관련 자료를 요청했으나, 소명자료를 제공받지 못했다는 것이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지난달 17일 안방보험에 거래 종결 선행조건 미충족의 위반사항을 15일내 해소하지 않을 경우 매매계약서를 해지할 권리가 발생한다고 통지했다. 이후에도 안방보험으로부터 소명자료를 받지 못해 계약 해지권을 행사했다.

회사 측은 "이번 사안에 대한 원만한 해결을 희망하고 있다"며 "하지만 매도인이 이미 소송을 제기하는 등 법적 분쟁화하고 있어, 이에 대응해 매수인의 매매계약상 권리로 법적 대응할 예정"이라고 했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