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정 기대와 우려보다는 나쁘지 않은 기업 실적 등으로 큰 폭 올랐다.

14일(이하 미 동부 시각)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558.99포인트(2.39%) 오른 23,949.76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84.43포인트(3.06%) 상승한 2,846.06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323.32포인트(3.95%) 급등한 8,515.74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코로나19 확산 상황과 기업 실적, 주요 경제 지표 등을 주시했다.

코로나19가 정점을 지났고, 조만간 경제가 재개될 수 있다는 기대가 투자 심리를 지지하고 있다.

미국과 유럽 등 핵심 발병지역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나 사망자가 둔화하는 조짐을 보이면서 이런 기대가 강해졌다.

미국 뉴욕주의 앤드루 쿠오모 주지사는 전일 최악의 상황은 지났을 수 있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경제 활동의 재개도 본격적으로 거론되는 중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전일 브리핑에서 "나라를 열기 위한 계획을 완성하는 데 거의 접근했다.

(경제활동 재개가) 예정보다 빠르길 바란다"면서 "주지사들이 주를 여는 데 필요한 정보를 주기 위한 아주 중요한 새 지침을 곧 마무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향후 이틀 내에 경제 활동 재개와 관련한 중대한 결정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럽에서도 스페인 등을 포함해 봉쇄 정책을 완화하는 국가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다만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NIAID) 소장은 미국의 다수 지역에서는 오는 5월 1일 경제를 재개하는 것은 과도하게 낙관적인 기대라고 지적했다.

중국의 수출입 지표가 양호했던 점도 안도감을 제공했다.

중국 해관총서에 따르면 3월 수출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6.6% 감소했다.

시장 예상 약 16% 감소보다 양호했다.

수입도 0.9% 감소하는 데 그치며 예상보다 훨씬 덜 줄었다.

코로나19로 인한 중국 경제의 충격이 우려보다 크지 않을 수 있다는 진단도 나왔다.

이날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기업들의 1분기 실적 발표도 우려보다는 양호했다.

존슨앤드존슨(J&J)은 1분기 순익과 매출이 모두 시장 예상을 넘어섰다.

주당 배당금도 상향 조정했다.

J&J는 또 올해 9월 시작 예정인 임상 시험이 성공적으로 진행된다면 내년 1분기에 코로나19 백신을 대량 생산할 수 있다는 전망을 하기도 했다.

J&J 주가는 이날 약 4.5% 올랐다.

JP모건의 1분기 순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약 70%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의 예상에 못 미쳤다.

다만 순이자이익(NII)이 예상보다 많았고, 트레이딩 분야 매출도 큰 폭 증가하는 등 양호한 점도 부각되면서 장 초반에는 주가가 상승세를 나타내기도 했다.

JP모건 주가는 이후 최고 재무책임자가 대출 부실에 따른 충당금을 더 쌓아야 할 수 있다고 우려한 뒤 하락 반전해 2.7% 이상 내려 마감했다.

기업들의 전반적인 실적 부진에 대한 우려는 여전하다.

팩트셋에 따르면 S&P 500 포함 기업의 1분기 순익은 전년 동기 대비 11%가량 줄어 금융위기 이후 최대폭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세계 경제의 심각한 침체도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됐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마이너스(-) 3%로 하향 조정했다.

대공황 이래 최악의 경기 침체를 예상한 셈이다.

이날 종목별로는 아마존 주가가 5% 이상 오르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시가총액은 1조1천억 달러를 넘어섰다.

이날 발표된 미국 수입 물가는 예상보다는 높았다.

미 노동부는 3월 수입물가가 전월 대비 2.3% 하락했다고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는 2.9% 하락이었다.

찰스 에반스 시카고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경제 하강은 깊겠지만, 하반기에 희망적인 경제 회복이 시작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

뉴욕 증시 전문가들은 바이러스 관련한 금융시장의 우려가 완화한 것으로 평가했다.

골드만삭스의 얀 해치우스 수석 경제학자는 "금융시장은 전망에 대해 더 긍정적인 견해를 가지기 시작했다"면서 "초기 개선은 대부분 당국의 정책 덕분이었지만, 지난주에 더 커진 낙관론은 부분적으로 바이러스 자체와 관련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보건 관련 상황은 여전히 나쁘다"면서 "특히 미국에서는 사망자가 이탈리아와 스페인보다 많아졌다"고 지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8.28% 하락한 37.76을 기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