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자산운용 ‘뒷배’로 거론되는 김봉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운용사와 증권사를 앞세워 ‘전환사채(CB) 찍기’ 수법까지 동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CB 찍기’란 회삿돈으로 회사가 발행하는 CB를 담는 ‘셀프 투자’ 수법을 말한다. 검찰과 금융당국을 허수아비로 세운 채 라임을 둘러싼 머니게임이 기상천외한 수법으로 계속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듣도 보도 못한 'CB 찍기'까지…라임發 머니게임 점입가경
2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김 회장이 지배하는 코스닥시장 상장사 에이프런티어로 흘러들어간 600억원의 원천은 다름 아닌 에이프런티어 자금으로 확인됐다. 앞서 지난 1월 라임의 ‘아바타 운용사’로 불리는 포트코리아자산운용은 런앤히트18호펀드를 내세워 KB증권과 총수익스와프(TRS)를 맺은 뒤 에이프런티어 CB와 신주인수권부사채(BW) 600억원어치를 인수했다. 펀드에 담긴 약 400억원을 담보로 KB증권에 200억원가량을 빌려 자금을 마련했다.

여기서 포트코리아 펀드자금 400억원은 에이프런티어 회삿돈으로 드러났다. 결국 ‘에이프런티어→포트코리아 펀드→KB증권→에이프런티어’ 구조로 돈이 돌고 돈 것이다.

‘CB 찍기’는 땅 짚고 헤엄치는 식으로 김 회장 측에 투자 수익을 몰아주기 위한 목적으로 실행된 것으로 풀이된다. 에이프런티어 CB·BW에는 50%의 콜옵션(우선매수청구권) 조건이 달려 있다. 특정인이 투자 위험 없이 수익의 절반을 챙길 수 있다는 얘기다.

‘CB 찍기’는 횡령·배임 소지가 다분하다. 실제 자금이 조달되지 않은 채 특정인에게 수익 옵션만 몰아주는 구조여서 기존 주주들은 피해를 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에이프런티어 자금 400억원의 출처도 불투명하다. 초단기 사채 자금을 동원했다가 들어오는 CB 자금으로 메웠을 가능성과 라임 환매중단 펀드에서 나간 자금이 돌고 돌았을 가능성 등이 제기되지만 금감원은 파악조차 못 하고 있다.

라임 측은 콜옵션을 활용한 코스닥 머니게임에 깊숙이 관여돼 있다. 지난해 말 라임 연계 포트코리아의 런앤히트12호도 에스모머티리얼즈 유상증자에 참여하면서 절반 규모의 콜옵션을 특정인에게 부여했다.

조진형 기자 u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