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양약품, 만성골수성백혈병藥 슈펙트 장기결과 국제학술지 게재
일양약품은 백혈병 치료제 신약 '슈펙트'의 임상시험 연구논문이 영국의 혈액질환 최고 학술지 'British journal of Hematology'에 게재됐다고 6일 밝혔다.

이번 논문은 아시아 24개 병원에서 처음 진단된 만성골수성백혈병 환자 총 24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 3상의 4년 추적 결과다. 환자에게 2세대 표적항암제 슈펙트와 1세대 표적항암제 글리벡을 48개월간 투여했다. 추적조사 결과 슈펙트 투여군에서 더 빠르고 높은 유전자 반응율이 관찰됐다는 설명이다. 또 장기간 관찰에서도 새롭게 발생한 심각한 이상반응은 없었다.

백혈병 세포를 1000배 이상 감소시킨 것으로 판단되는 주요 유전자반응을 획득한 환자는 슈펙트 투여군이 86%, 글리벡 투여군이 75%였다.

이번 임상연구를 주도한 김동욱 서울성모병원 혈액병원장은 "슈펙트를 사용할 경우, 더 빠르게 더 많은 환자에서 장기간의 치료 효과를 얻는다"며 "일정 기간 슈펙트 사용 후 약물 치료를 중단할 수 있는 환자수를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재 처음 진단된 만성골수성백혈병 환자에게 처방되는 표적항암제는 1세대 표적항암제 글리벡 이외에, 2세대 표적항암제로 한국 일양약품의 슈펙트, 스위스 노바티스의 타시그나, 미국 BMS의 스프라이셀 등 4가지 종류가 있다. 2세대 표적항암제가 글리벡보다 뛰어난 약효로 첫 치료제로 선택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슈펙트는 2세대 표적항암제 중 치료비용이 가장 저렴하다.

일양약품은 중국 양주일양제약, 임상연구대행사(CRO) 아이큐비아와 함께 중국에서 슈펙트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다. 중국은 매년 1만2000명 이상의 만성골수성백혈병 신규 환자가 발생한다. 일양약품은 경제적인 약가와 중국 진출 후 쌓아온 입지를 기반으로 슈펙트의 성공적인 중국 출시를 기대하고 있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