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증권시장 상장 풍력타워 제조업체 씨에스윈드가 반등을 모색하고 있다. 수주 물량 증가에 따른 실적 개선이 기대되는 가운데 한동안 주가가 지지부진한 흐름을 보이면서 저평가 매력이 커졌다는 분석이다. 세계 풍력발전시장이 호황을 누리는 가운데 씨에스윈드는 최근 주가가 글로벌 주요 풍력산업 관련 기업과 상반된 흐름을 보였다.

풍력 호황에도 비틀대던 씨에스윈드, 반등 채비
16일 유가증권시장에서 씨에스윈드는 1300원(3.66%) 오른 3만685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날 주당 460원을 배당한다고 공시하면서 강세를 보였다.

하지만 이 회사의 최근 주가 흐름은 글로벌 풍력발전 업체들의 상승세에 비해 크게 부진하다는 평가다. 덴마크 풍력발전 회사인 베스타스(최근 한 달간 상승률 6.9%)와 외르스테드(6.6%)는 최근 한 달 동안 6% 넘게 올랐다.

반면 씨에스윈드는 1.76% 떨어졌다. 한병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과 유럽, 중국 등 주요국의 풍력발전시장은 유례가 없을 정도로 호황을 누리고 있다”며 “글로벌 업체에 제품을 공급하는 씨에스윈드의 주가가 이해하기 어려운 약세 국면에 빠져 있다”고 말했다.

씨에스윈드의 주요 납품처는 베스타스, 지멘스가메사, 제너럴일렉트릭(GE)윈드 등이다. 매출의 70% 이상을 이들에 판매하는 풍력타워에서 올린다.

해당 업체에서 수주하는 물량이 늘수록 실적이 개선되는 구조다. 풍력발전업계 선두로 꼽히는 베스타스에서 올리는 매출 비중은 과거 10~20% 수준에서 내년에 40% 이상으로 증가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세계 풍력발전 관련 설치량이 매년 늘면서 씨에스윈드의 실적 개선세도 이어질 것이란 분석이다. 유진투자증권 등에 따르면 지난해 5만2938㎿ 수준이던 세계 풍력발전 설치량은 올해 6만9040㎿로 30.4% 증가할 전망이다. 내년 설치량도 올해보다 8.3% 늘어난 7만4750㎿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씨에스윈드 주가가 부진의 늪에 빠지면서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수준) 매력은 커졌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씨에스윈드의 내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9397억원, 838억원으로 올해보다 20.4%, 38.4% 늘어날 것으로 추산된다.

씨에스윈드의 12개월 선행 주가수익비율(PER: 주가/주당순이익)은 9.6배로 글로벌 동종업계 평균인 22.5배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주가순자산비율(PBR: 주가/주당순자산) 역시 1.5배로 업계 평균인 3.1배보다 크게 낮다. 한병화 연구원은 “글로벌 풍력 업황이 호황 국면에 접어든 가운데 국내 최상위 업체인 씨에스윈드가 유독 저평가받고 있다”며 “베트남과 말레이시아 공장에서 생산하는 풍력타워 매출이 늘면서 내년에 큰 폭의 실적 개선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김기만 기자 m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