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미중 무역협상이 나흘 앞으로 다가왔다. 미국이 중국에 새롭게 부과하려던 관세(15%)는 연기되고 기존 중국에 메겨졌던 관세는 그대로 유지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미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11일 "현재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나리오는 미국이 15일 부터 중국산 제폼 1560억 달러에 부과하려던 15% 관세는 무기한 연기되고 기존에 있던 관세는 유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이 같은 결과가 나오면 시장 예상에 부합하게 되기 때문에 추가관세를 피했다는 안도감에 주식 등 위험자산의 단기랠리가 나타날 것"이라며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는 1.75~1.90%에서 등락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관세부담이 장기화되면서 시장은 중국과 중국 의존도가 높은 아시아 수출국의 경기둔화 여부에 다시 주목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미국은 이번 1단계 합의에서 중국이 연 400억~500억 달러의 미국 농산물 구입과 구입규모를 명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중국은 15일 예정된 관세 15%와 기존에 부과된 관세 철회를 주장하고 있다.

미국은 15일 관세는 연기할 의사가 있으나 기존 부과된 관세는 중국의 약속 이행이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지적재산권 보호, 중국시장 개방 등은 현재 큰 진전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