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홍래 사장 "경력직 치우친 채용보단 자라날 새싹 뽑아 키워 일자리창출 책임 다해야"
조홍래 한국투자신탁운용 사장은 ‘공채 예찬론자’다. “자산운용업계가 수년간 크게 성장했지만, 자라날 새싹을 뽑아 공들여 키우기보다 당장 성과를 낼 수 있는 경력직 위주로 채용하는 데 골몰하는 것은 문제”라고 비판한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자산운용사 275곳에서 일하고 있는 인력은 총 1만 명에 달하지만 이들이 신입사원 공개채용을 통해 선발하는 인원은 연간 100명이 채 안 된다. “매년 1000명가량을 채용하는 증권사가 자본시장의 ‘등용문’ 역할을 하고 있지만 운용업계도 지속적으로 대졸 공채를 확대해 인재 양성과 청년 실업 해소라는 사회적 책무를 다해야 한다”는 게 조 사장의 지론이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1974년 한국 최초의 투자신탁사로 설립된 이후 한 차례도 빼놓지 않고 매년 대졸 공채를 시행해왔다. 지난해 9월에는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사상 처음으로 채용설명회를 열기도 했다. 이 설명회에 300여 명의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이 몰려들어 성황을 이뤘다.

“운용업계에 대한 취준생(취업준비생)의 지식이 부족한 점도 문제”라는 게 조 사장의 진단이다. 조 사장은 “젊은 취준생들 얘기를 들어보면 운용사가 무슨 일을 하는지조차 모르는 사람이 많다”며 “대학 주식동아리 회원들이나 가는 회사라는 선입견이 팽배해 있다”고 지적했다.

조 사장은 “운용사에도 경제·경영뿐만 아니라 인문·사회과학, 자연과학, 공학 등 다양한 전공의 인재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는 “신입 직원이 주식 종목 몇 개 더 잘 안다고 해서 10~20년 뒤 펀드매니저로 성공할 것이란 보장이 어디 있겠느냐”며 “다양한 학문적 배경을 갖춘 인재들이 기존 틀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놓는 게 회사로서도 훨씬 좋다”고 말했다.

이호기 기자 h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