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미국 뉴욕증시는 12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뉴욕 이코노믹클럽 연설을 전후로 등락을 거듭하다 혼조세로 마감했다. 기대를 모았던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이었지만, 원론적인 수준에 머물렀다는 평가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전거래일과 동일한 2만7961.49를 기록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날에 비해 4.82포인트(0.16%) 상승한 3091.84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도 21.81포인트(0.26%) 오른 8486.09%에 각각 마감했다.

이날 뉴욕증시는 장초반만 하더라도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승세를 나타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설에서 "중국이 절박하게 합의를 원하고 있다"며 이른바 1단계 합의가 임박했지만 '굿 딜'만 수용할 것이다"라며 기존의 입장을 밝혔다. 중국에 대해 '사기꾼들(cheaters)'이라고 칭하면서 미국을 속여 왔다고 비판했다.

시장에서는 중국 수입품에 대한 15% 추가 관세에 대한 철회입장 등을 기대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합의안 최종서명 장소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연설에 실망감을 나타내면서 증시는 장중 하락세로 돌아섰다.

그러나 협상 타결 기대는 유지된다는 분위기에 주요 지수는 이후 낙폭을 회복하면서 보합 내지 강보함으로 장을 마쳤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