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J리츠 부동산펀드, 수탁고 1000억원 돌파…올 수익률 27%
삼성자산운용은 17일 '삼성 J-REITs 부동산 펀드'가 수탁고 1000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1110억원의 수탁고를 기록하고 있는 이 펀드는 연초 이후에만 약 996억원이 유입됐다. 연초 이후 수익률은 27.38%(10월16일, A클래스 기준)로, 매달 안정적인 수익률을 기록해 왔다는 설명이다.

일본 부동산 투자신탁회사를 일컫는 'J-REITs'는 주식 등을 발행해 모집한 자금으로 부동산을 구입하고, 여기서 발생하는 임대수입과 매각 수익의 90% 이상을 배당으로 분배하는 부동산 특화 투자회사 또는 투자신탁을 말한다. 9월 말 기준 도쿄증권거래소에는 63개가 상장돼 있으며, 시가총액은 180조원 규모다.

삼성 J-REITs 부동산 펀드는 일본 리츠 종목 43개에 분산투자하고 있다. 펀드가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이유는 보유 자산가치 상승, 안정적 배당 수익, 긍정적인 시장 전망 등을 꼽았다.

우선 펀드 자산의 42%를 차지하는 사무실(오피스) 영역의 가치 상승이다. 지난달 기준 도쿄 도심지역 오피스 공실률은 1.6%대로 사상 최저치를 갱신했다. 임대료도 69개월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여기에 일본 정부의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금융완화 정책에 따라 리츠 기업들이 보유한 부채의 비용 부담이 줄고 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또 이 펀드는 자산매각 수익과 함께 연평균 약 3.5%대의 배당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이는 영국 3.5%과 유사한 수준이며 미국(4.5%)과 호주(5.1%)에 비해서는 여전히 상승 여력이 있다고 봤다.

전망도 밝다. FTSE글로벌지수가 2021년 9월부터 일본 리츠를 편입할 예정이다. 일본공적연금(GPIF) 또한 투자 대상에 리츠를 새롭게 편입하기로 했다. .

박용식 삼성자산운용 글로벌주식운용팀 매니저는 "세계 증시의 불확실성이 심화되는 중에도 높은 배당수익률을 토대로 삼성 J-REITs 부동산 펀드는 안정적인 성과를 내왔다"며 "더욱이 FTSE가 J-REIT를 글로벌 지수에 편입할 것이라는 발표에 따라 인덱스 펀드나 ETF를 통한 신규 자금이 추가적으로 공급될 것으로 예상돼, J-REITs 종목들의 주가 상승이 기대감이 더 높아진 상황"이라고 말했다.
삼성 J리츠 부동산펀드, 수탁고 1000억원 돌파…올 수익률 27%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