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국내 헤지펀드 1위 라임자산운용 경영진에 대해 횡령·배임 혐의로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라임운용이 최대 1조3000억원 규모 펀드 환매 중단을 선언한 상황에서 경영진에 대한 검찰 수사가 개시되면 라임 사태 파장은 더욱 커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1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라임운용 경영진 A씨가 펀드를 운용하는 과정에서 횡령·배임 등을 저지른 정황 등을 포착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금감원은 지난 8월부터 이달 초까지 라임운용에 대한 검사를 벌이는 과정에서 A씨가 회사 안팎의 일부 자금을 횡령한 정황 등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전환사채(CB) 등 메자닌(주식으로 바꿀 수 있는 채권) 위주의 대체투자 펀드를 운용하며 라임운용을 헤지펀드 업계 1위로 키우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한 인물이다. 라임자산운용이 투자한 일부 기업도 지난 7월 A씨를 횡령·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가 이내 취하한 바 있다.

앞서 서울남부지방검찰청은 지난 7월부터 라임운용이 코스닥 상장사 지투하이소닉 등에 대해 미공개정보를 이용해 메자닌을 거래한 혐의를 포착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은 이와 관련해 A씨에 대해 이미 출국금지 조치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라임운용이 펀드 수익률 돌려막기 의혹이 불거진 상황에서 경영진의 개인 비리까지 드러날 경우 파장이 더욱 커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라임운용은 지난 14일 8466억원 규모 펀드 환매 중단을 선언하면서 펀드 환매 중단 규모가 최대 1조3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오형주/이호기 기자 oh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