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리테일이 장기 임차 중인 매장에 투자하는 리츠(REITs·부동산투자회사) 이리츠코크렙이 연일 상승세다. 투자 대상이 모두 수도권에 있어 자산 가치가 꾸준히 상승하는 가운데 장기 계약에 따른 안정적 배당 매력이 부각되면서 매수세가 몰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리츠코크렙은 7일 유가증권시장에서 80원(1.19%) 오른 6830원에 거래를 마쳤다. 최근 3거래일 연속 사상 최고가를 새로 썼다. 올초까지만 해도 공모가(5000원)를 밑돌던 주가는 올 들어서만 40.82% 올랐다.

이리츠코크렙은 기초자산이 되는 5개 매장이 수도권에 있다. NC백화점 야탑점과 뉴코아아울렛 일산점·평촌점은 이랜드리테일이 운영하는 50여 개 매장 중 매출 상위 10위 안에 들어간다.

2001아울렛 중계점과 분당점도 매출 상위권 점포로 알려졌다. 김치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리츠코크렙은 서울·경기 지하철 역세권 위주로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며 “유통업황 둔화로 일부 매장이 폐점을 결정하더라도 개발 후 매각 등을 통해 자산가치 증대 및 차익 실현이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고정 임대료 방식의 장기 계약으로 안정적 배당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부각되고 있다. 임차인 이랜드리테일은 5개 점포에 대해 16~20년 장기 책임임대차계약을 맺었다. 임대료는 개별 매장 매출과 연동하지 않고, 고정 임대료 방식으로 책정했다. 매년 물가 상승률과 연동해 0~2.5% 인상된다.

올해 상반기 배당금은 주당 175원으로 하반기에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최근 주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배당수익률(주당 배당금/주가)은 여전히 5%대에 달한다. 김치호 연구원은 “과거에 상장된 일부 리츠의 배당수익률은 불규칙한 면이 있었지만, 이리츠코크렙은 배당 약속을 꾸준히 지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기만 기자 m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