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원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2심 판결을 파기환송하면서 핵심 의사결정 지연, 경영진 부재 우려 등이 재부각될 전망이다.

김동원, 김준섭, 이남석, 이태영 등 KB증권 연구원들은 30일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그룹 계열사는 오너 리스크 부각으로 해외 대형 인수합병(M&A)와 같은 핵심 의사결정의 지연 가능성이 예상된다"며 "지배구조를 포함한 경영 투명성을 강화하는 신뢰 회복 방안도 늦춰질 것"이라고 했다.

계열사별로 삼성전자에 대해 김동원 연구원은 "파기환송심을 준비해야하는 이재용 부회장은 미래 사업의 전략적 의사결정의 지연 가능성이 예상된다"며 "2017년 하만 인수 이후 중단된 대규모 해외 인수합병 추진도 미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삼성물산에 대해 김준섭 연구원은 "의사결정권자에 대한 불확실성 증대로 인해 삼성물산이 보유하고 있는 방대한 현금과 기타유동자산의 활용이 영향을 받는다면 삼성물산이 수익성 개선이 지연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해 이태영 연구원은 "분식회계와 경영승계과정의 연관성에 대한 주장이 힘을 얻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 만들어지면서 올해 연간 수주와 실적 추정치 조정 요인이었던 검찰조사에 대한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신규 투자에 대한 검토 역시 수주 활동이 정상화되기 전까지는 위축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삼성생명에 대해 이남석 연구원은 "삼성생명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 대상 확대시 발생할 수 있는 지배구조 관련 잠재적 리스크는 남아있다"며 "삼성전자 지분 처분 여부와 중장기 자본정책에 대한 의사결정이 지연될 수 있다는 점도 부정적 변수"라고 봤다.
"이재용 파기환송…삼성 계열사에 부정적 영향"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