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외시장 바이오주 ‘대어’로 통하는 올리패스가 최근 ‘바이오주 쇼크’에도 불구하고 기업공개(IPO)를 추진키로 했다.

신약 개발 벤처기업 올리패스는 금융위원회에 지난 8일 증권신고서를 제출했다. 수요예측(기관투자가 대상 사전청약)과 일반청약을 거쳐 다음달 코스닥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다. 올리패스는 성장성특례제도를 통해 IPO에 나서는 2호 기업이 된다.

올리패스는 2006년 설립됐다. 인공유전자 치료제 플랫폼 ‘올리패스 PNA’가 이 회사의 강점으로 꼽힌다. 이 플랫폼으로 개발한 유전자 치료제는 세포 속으로 침투하는 능력이 뛰어나 유해한 단백질 생성을 막는 효과가 우수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이 회사는 비마약성 진통제와 고지혈증 치료제 등 신약 파이프라인(후보물질)을 보유하고 있다.

투자은행(IB)업계에서는 신라젠의 임상 3상 중단 소식 이후 처음으로 등장한 주요 바이오 IPO라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일반 청약에 참여하는 개인 투자자에게 상장 뒤 6개월 동안 공모가의 90% 가격으로 되팔 권리(풋백옵션)를 부여하고, 공모주식 수도 당초 계획(150만 주)보다 줄인 80만 주로 조정하는 등 공모 성사를 위한 여러 조치를 취했다.

희망 공모가 범위(3만7000~4만5000원)를 기준으로 한 기업 가치는 5430억~6600억원이다. 대표 주관사는 미래에셋대우와 키움증권이다.

이우상 기자 idol@hankyung.com